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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 붕우(朋友) 담론에서 본 마테오 리치의 『교우론(交友論)』의 위치와 의미 연구

Title
명대 붕우(朋友) 담론에서 본 마테오 리치의 『교우론(交友論)』의 위치와 의미 연구
Other Titles
从明代朋友观看利玛窦『交友论』的地位和意义
Authors
YAN, ZIMENG
Issue Date
2023
Department/Major
대학원 동아시아학연구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노상호
Abstract
‘붕우(朋友)’라는 단어는 중국의 역사 속에서 고대부터 다양한 형태로 논의되어 왔다. 특히 유교 사상의 대표적 인물인 공자와 맹자는 교우 및 붕우의 지위 등 친구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각자의 견해를 밝혔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다. 그러나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면 친구를 사귀는 것은 정치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친구 간의 교제는 밀접해졌으며 그 후에 각 왕조에서 유명한 사람들간의 교제가 일정한 규모를 이루었고 이는 결국 정치적 결사, 즉 붕당(朋黨)을 형성하였다. 같은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같은 붕당을 이루었다. 대체적으로 이들은 ‘군자당’과 ‘소인당’으로 나뉘었다. 그리고 군자당과 소인당 간의 논쟁은 역대 왕조마다 있었다. 특히 명나라 시대에는 서원의 강학을 통해서 사상적 교류가 있었기에 같은 취향을 가진 학자들이 모여 학파를 형성하였다. 학파는 학문을 중시하는 것 외에 강학 과정에서 정치를 논하고, 나라를 위해 ‘악(惡)’을 제거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하여 명대에도 붕당이 흥기하여 여러 붕당들이 당쟁을 벌였다. 붕당의 다툼은 날로 과격해졌다. 그 때 유럽에서는 르네상스 운동이 일어나면서 인문주의 정신이 고조되었다. 또한 종교개혁 이후 천주교회는 개신교로부터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였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중세신학을 비판하였고 천주교는 이에 대항하는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였다. 예수회 선교사들은 천주교 세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교회를 확장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예수회 선교사인 마테오 리치는 중국에서 선교하는 과정에서 빈번히 방해를 받았다. 그러던 중 1595년 우연한 기회에 난창에서 건안왕(建安王)을 알게 되었다. 건안왕은 서양에서 벗의 도리에 대해 어떻게 논하는지 알고 싶어 했고 마테오 리치는 『교우론』을 썼다. 『교우론』은 붕우를 중세 이래 유럽의 문화적 측면에서 재해석해서 그 의미를 새롭게 조망한 책이다. 마테오 리치의 목적은 선교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우에 관한 내용을 언급한 것은 명대 중국에 여러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뿐만 아니라 『교우론』은 서양의 여러 유명한 철학자들이 제시한 교우관을 중국의 붕우관(朋友觀)과 결합해서 썼다. 『교우론』의 창작 과정에서 리치는 명나라 양명학파(陽明學派) 학자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교우론』이 완성되자 책에서 다룬 서양의 교우관은 명나라 학파에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마테오 리치의 『교우론』은 명대 중국 문화에 역사적인 영향을 주고 동서양 문명 교류에 큰 역할을 했다. ;“朋友”這個詞從中國古代開始就一直被討論。 特別是儒教思想的代錶人物孔子和孟子對交友和朋友的地位等與朋友相關的內容闡述了各自的意見。在個人層面上交朋友是個人的選擇。從國家的角度來看,交友還包括了政治因素。朋友之間交往密切,此後各朝代名人之間交往形成一定規模,最終形成朋黨。具有相同目的的人被看作是相同的朋黨。大體上分為“君子黨”和“小人黨”。歴代朝代都有君子黨和小人黨之間的爭論。 特別在明朝,學者們通過書院的講學進行思想交流。因此具有相同誌嚮的學者們聚在一起形成了學派。學派除了重視學問之外,在講學過程中還討論政治,為國家除惡。於是學派也被稱作朋黨。朋黨興起,朋黨間展開了黨爭。 隨著中國朋黨之爭愈演愈烈。同時期,歐洲正處於文藝復興運動的階段,人文主義精神高漲。宗教改革以後天主教會面臨嚴重的挑戰。在西方,文藝復興運動的興起和宗教改革的批判了中世紀神學。天主教也探索了與之抗衡的新變化。耶穌會傳教士為了維持天主教勢力,在亞洲和非洲擴張教會而努力。利瑪竇在中國傳教過程中頻繁受到阻礙。1595年偶然的機會在南昌認識建安王。建安王想通過利瑪竇了解西方的交友觀。 由此,利瑪竇撰寫了《交友論》。 中世紀以來的《交友論》是從文化層面重新詮釋朋友的書。盡管利瑪竇的最終目的在於傳教,但這本書中提及有關交友的內容同樣有莫大的意義。不僅如此,《交友論》還結合了西方多位著名哲學家提出的交友觀結合中國的友觀創作而成。在創作《交友論》的過程中,深受明朝陽明學派學者的影響。而且《交友論》一書完成後,書中講述的西方交友觀對明朝學派也產生了影響。 因此《交友論》對明代中國文化產生了影響,對東西方文明交流起到了關鍵的作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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