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寓教于乐型故事教学法的韩国儿童汉语教材开发

Abstract

중국어 학습대상 연령이 점차 낮아짐에 따라 어린이에 대한 중국어 교육은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때문에 어린이의 심리, 눈높이에 알맞게 구성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중국어 교수-학습활동을 제시하기 위해서 어떤 자료를 사용할지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중국어에 대한 흥미와 학습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좋은 자료로 동화를 선택하였다. 동화는 언어학습의 자료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교육에 활용될 경우 다양한 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고 통합적인 언어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은 동화 속 그림을 통해 단어를 학습하고 반복해서 듣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며 자신의 상상을 더해 이야기 세계에 몰입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속에서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익힐 수 있다. 어린이들의 외국어 습득은 모국어 습득과정처럼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언어에 노출될 때 학습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보다 쉽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때문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학습하기 위하여 교수-학습 방법으로 이솝우화를 학습 자료로 선정하고 한국 어린이에게 지도하기에 알맞도록 우화를 재구성하여 그 재구성된 우화를 바탕으로 놀이활동을 제시하였다. 외국어 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기능 향상에 그 목표를 두고 있는데, 놀이 활동은 어린이의 언어기능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놀이 활동은 처음 중국어 수업을 접하는 어린이들도 중국어를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고 어린이들이 좋아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에듀테인먼트를 활용한 놀이활동을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습을 반복할 수 있도록 학습의 장을 마련한다면 학생들은 자유로운 분위기 아래 언어를 습득할 것이며 중국어에 친근감을 느끼고 재미있는 언어활동을 함으로써 새로운 언어에 대한 자신감과 의욕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은 어린이들의 심리적, 신체적 긴장을 덜어주고, 자아 방어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언어습득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며, 어린이들의 의사소통 능력, 협동심과 주체성을 강화시켜 줄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효과적이다. 본고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솝우화를 활용하여 중국어 능력을 신장하고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재구성된 우화를 그림 등 시각 자료와 스토리텔링, 에듀테인먼트를 활용한 동화읽기, 노래, 게임, 역할극등 여러가지 다양한 놀이 활동을 구상하였고 놀이 활동을 선정하기 위해 중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놀이활동을 참고하여 교재를 개발하고 중국어 수업의 모형을 설계하여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진행된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초등학생 중국어 교육 중 동화와 놀이활동의 필요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중국어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연구 대상과 동화와 이솝우화의 교육적 가치와 본 교재에 적용할 교수법으로 스토리텔링 교수법과 에듀테인먼트 교수법의 개념, 교육적 가치와 활용에 대해 제시하였다. 상관교재 분석을 통해 본 교재의 놀이활동 및 구성 설계를 참고하였다. 다음으로 본 교재의 개발 필요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를 가르쳐 본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제 3장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분석 결과에 따라 이솝우화 소재를 활용한 교재에 대해서 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단원은 총 6단원으로 구성하였고 <생각 열기>-<본문>-<단어 학습>-<읽고 말하기1>-<읽고 말하기2>-<읽고 쓰기1>-<읽고 쓰기2>-<종합활동>-<독후활동>-<챈트>-<단어쓰기>의 순서로 구성하였다. 종합적인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형태의 반복적인 학습으로 학습자에게 즐거움과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에 목표를 둔 것이다. 제 4장에서는 본 교재의 두 단원을 선정하여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고 단원 지도 계획과 학습 목표, 각 차시별 학습 목표 및 구체적인 교수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중국어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 흥미 두 가지 목표를 두고 진행하였다. 이들이 학습 동기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중국어를 배우기를 바라며 놀이 활동 위주의 중국어 교재가 꾸준히 출간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