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어머니의 공감과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를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2~3학년 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은 김기정(1984)과 김경옥(1992)의 척도를 강영철(2003)이 재구성한 ‘학업성취압력 척도’를, 어머니의 공감은 조용주(2010)가 개발하고 박선영과 조용주(2017)가 타당화 및 수정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그 중 ‘정서지각’, ‘관점수용’, ‘공감적 정서반응’요인만 채택하여 측정하였다.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는 Ryan과 Deci(2002, 2004)가 개발한 ‘기본심리 욕구 척도’에 근거하여 이명희와 김아영(2008)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청소년들을 위한 ‘한국형 기본심리욕구척도’를,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이규미(2005)가 개발하고 이규미와 김명식(2008)이 타당화한 ‘중학생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6.0(IBM Co., Armonk, NY)과 AMOS 22.0(IBM Co., Armonk, NY)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으며, 부트스트랩핑 (bootstrapping) 방법을 통해 간접 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학교적응 수준이 높았다. 둘째,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은 어머니의 공감을 매개로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공감 수준은 낮았으며 이는 청소년의 낮은 학교적응 수준으로 이어졌다. 셋째,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은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유의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은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는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은 어머니의 공감과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공감이 낮았으며, 이는 낮은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 수준 및 낮은 학교적응으로 이어졌다. 즉,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간 관계에서 어머니의 공감과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종합하면,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어머니의 공감을 통한 간접적 영향 및 어머니의 공감과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를 통한 간접적 영향은 유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네 변인 간의 구체적인 경로를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긍정적인 반면 어머니의 공감을 통한 간접적 영향 및 어머니의 공감과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를 통한 간접적 영향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으로 작용함을 보여주는 결과를 통해,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 변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양가적 특성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을 위해 긍정적 양육을 도모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부적응 개입과 예방 프로그램의 기초자료가 되리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nd maternal empathy and adolescents'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school adjustment. A total of 250 adolescents who are 8th and 9th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124 males and 126 females) participated in this study. Middle school student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regarding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maternal empathy,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chool adjustment.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and bootstrapping using SPSS 26.0 and AMOS 22.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had a direct effect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Second,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had an indirect effect on the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through the maternal empathy. However,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did not have an indirect effect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through adolescents' basic psychological needs. Lastly, the consecutive indirect path that linked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maternal empathy, adolescent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chool adjustment was significant. In addition, the direct effect of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on school adjustment was positive, but the indirect effect through maternal empathy, maternal empathy with adolescents' basic psychological needs was negative. Therefore, it was found that the matern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was a variable of the complex characteristics of the two fac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positive parenting, school maladjustment intervention and prevention progr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