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基于混合式教学的小学初级汉语辅助教材开发

Title
基于混合式教学的小学初级汉语辅助教材开发
Other Titles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초등학생 초급 중국어 회화 부교재 개발
Authors
정은지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중국의 세계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교류도 활발해지고 이는 중국어교육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하여 중∙고등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중국어 수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사립초등학교의 경우 정규과정가운데 중국어교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공립 초등학교의 경우 중국어가 아직 정규교과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많은 초등학생들이 방과 후 수업을 통해서 중국어를 학습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학생들의 등교가 어려워지면서, 2019년 3-5월 초등학교 방과 후 참여자수에 비해 2020년 3-5월 방과 후 학교 참여자 수가 90% 이상 낮아짐에 따라 초등학생들에게 중국어 교육제공이 더욱 어려워진 상황에 놓였다. 교육부에서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원격수업이 병행되는 상황이 지속될 것을 예상하고, 이에 대해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교육방식에 대한 수업을 교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은 기존의 수업과 본질은 동일하지만 다양한 교수법과 디지털을 사용해서 학습자들에게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학습의 기회 또한 확대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중국어 교육 또한 이에 맞추어 이러한 상황에서도 중국어 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교재가 개발되어야 하며, 전염병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교사들은 이에 따른 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온라인 수업에서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수업에 대한 장점과 전통적인 오프라인 방식에서의 활동들을 장점으로 수업을 설계할 수 있고, 초등학생 학습자들 또한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부교재 개발에 목표를 두었다. 제1장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에 기반하여 초등학생 초급 중국어 회화 부교재에 대한 개발의 필요성에 관해 서술하였다. 먼저 중국어 교육 현황과 관련된 통계자료,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조사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블렌디드러닝에 기반한 교재 학습에 대한 기대효과에 대해 고찰했다. 제2장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개념과 정의를 제시하였다. 먼저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개념과 정의에 대한 선행 연구를 알아본 후, 이상의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하여 ADDIE의 모형을 적용하고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초등학생 학습자의 특징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초등학생 초급 중국어 회화 부교재에서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 효과를 낼 수 있는 수업이 이루어 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부교재 개발에 참고 할 수 있도록 교재 평가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재구성하고 상관교재 분석을 진행 하였다. 마지막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초등학생 초급 중국어 부교재의 수요를 알아 보기위해 설문조사를 토대로 교사가 생각하는 블렌디드 러닝수업의 장점과 단점, 개선점, 수요 등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과 발전 방향성에 대해 모색했다. 제3장에서는『하오빵 어린이 중국어 Step 1』을 주교재로 선정하여, 총 10개 단원의 부교재를 개발하였다. 부교재를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상세한 지도 계획을 제시 하였고, 더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활용(zoom, 퀴즐렛, 패들렛, ALLO, 멘티미터)과 상호 작용이 원활 하도록 보안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수업을 마친 후에도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다. 제4장에서는 본 부교재 내용 중 3과, 5과 두 단원을 선정하여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교재특성, 단원 학습 목표, 각 차시별 학습 목표와 구체적인 학습 계획안을 제시하여 교재의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교재 개발을 통해 초등학생 학습자들에게 더 다양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중국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뿐 만 아니라 학습의 동기까지 고취 시킬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앞으로 더 많은 블렌디드 러닝 기반 중국어 교재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기를 바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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