运用讲故事教学法的小学汉语语音练习教材开发

Abstract

국내 초등학생 중국어 교육의 관심과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중국어발음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발음 교육에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국어 발음교수-학습방법과 교재 개발 필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지만, 교육현장 에서는 초등학생 중국어발음 관련 전문교재나 교수매체의 연구개발이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미 외국어 발음 교수-학습에 활용되고 있는“스토리텔링 교수법”을 중국어 발음학습에 도입하여, 중국어발음을 학습하는 초등학생 입문 학습자가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중국어 발음을 기억하고, 모방하고,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심리적·인지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국인을 위한 중국어 발음 교수법과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적극 반영하여, 초등학생 중국어 입문자를 위한 발음연습 교재개발연구를 하였다. 제1장은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교육 현황을 바탕으로 “중국어 발음연습”교수-학습방법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였다. 세부적으로 교재의 대상을 초등학생으로 선정하였고, 스토리텔링 교수법이 초등학생 발음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파악하였으며, 한국인을 위한 발음 교수법을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2장은 초등학생의 연령별 특성을 인지적, 언어적, 종합적 측면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대상에 적합한 학습 목적, 학습 동기, 학습 환경, 학습 방식, 학습 내용, 관심 분야 등을 파악하였다. 또한, 한국인을 위한 중국어 발음교수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중국과 한국의 관련논문 26편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대비법, 과장법, 시연법, 모방법을 중심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국내 어린이 중국어 발음교재 2종을 선정하여 중국어발음영역을 중심으로 집중 분석하였고,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검증 하기위해 교수자 수요 설문조사를 하였다. 제3장은 개발교재의 명칭을 정하고, 교재 설계의 세부적인 방향에 따른 개발교재의 학습적 특징과 단원의 구성, 수업 개요에 대해 서술하였다. 교재는 총 12단원 구성으로, 각 단읜은 학습목표, 단어학습, 본문(스토리), 발음연습, 발음 노래 부르기, 종합활동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각 단원마다 발음 연습관련 스토리를 구성하여 학습자가 효과적이고 즐겁게 발음을 기억하고 모방하게 하였다. 제4장은 개발교재의 2과와 3과의 샘플교재를 제작하고, 해당 샘플교재에 대한 교수지도안을 설계하였다. 또한, 수업 전용 교재를 넘어 초등학생 학습자가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멀티미디어교수법을 활용하였으며, 소리펜 활용으로 음원듣기의 편의성을 제공하였고, 학습동영상 제공으로 여러번 스스로 반복학습이 가능한 교재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중국어의 발음을 쉽게 모방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지루한 반복학습이 아닌 창조적인 이야기속에서 긍정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며, 스토리텔링 속 교훈적 이야기로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안정된 정서를 가질 수 있게 계획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 다양한 중국어발음관련 연구가 지속되길 바라며, 초등학생 중국어발음교수에 다양한 교수법들이 적용되어 실질적인 학습효과 향상에 기인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