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張愛玲 『傳奇』 에 나타난 衣服 묘사 연구

Title
張愛玲 『傳奇』 에 나타난 衣服 묘사 연구
Other Titles
張愛玲的《傳奇》中出現的服裝描寫研究
Authors
이지연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석표
Abstract
衣服은 각 시대의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여 필연적으로 문학 속에 묘사되는 주요 대상이다. 각 시대의 문학 양식에는 상이한 衣服이 묘사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張愛玲의 작품인 『전기(傳奇)』(이하 『傳奇』)에 등장하는 衣服의 묘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품 속 衣服 디자인과 색채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 연구함에 있다. 『傳奇』의 배경인 1930~40년대 상하이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였다. 그 당시 상하이는 중국의 패션 중심도시로서, ‘동방의 파리(東方巴黎)’ 및 ‘패션의 도시’로 불리었다. 1842년 난징조약 체결 이후, 상하이 항구가 개항되어 많은 외국인이 몰려 들어오면서 상하이는 자연스럽게 중서(中西) 문화와 생활 습관이 혼재하는 공간이 되었다. 또한, 경제 무역과 금융의 중심이 된 상하이는 패션이 발전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형성되었다. 상하이 항구를 통해 서구의 패션 문화가 유입되면서 상하이는 패션 문화를 선도하는 도시로 우뚝 서게 되었다. 당시 상하이의 衣服 스타일은 중국 전통문화와 서구 문화의 혼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상하이에서 치파오는 서양의 영향을 받아 중국의 전통적인 스타일에서 벗어나 최신 유행 스타일의 모습으로 재탄생됨으로써, 상하이는 현대 치파오의 근원지가 되었다. 1930~40년대에 치파오는 중국 여성들의 주요 복장으로 자리매김했고 자연스럽게 문학 속에서도 당시 사회상 묘사를 위해 필연적으로 등장하는 제재(題材)였다. 문학은 작가가 창작하던 당시 시대의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문학 작품을 통해 우리는 그 시대 衣服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중국 현대문학연구의 선구자이자 권위자인 샤즈칭(夏志清)은 張愛玲의 작품이 중국 현대 소설가 중에서 가장 ‘의상(意象)’이 풍부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샤즈칭의 말대로 張愛玲의 작품 『傳奇』에는 등장하는 인물의 衣服 디자인과 색채가 아주 다양하고 풍부하게 묘사되어 있다. 張愛玲은 어린 시절부터 모친의 영향을 받아 그림을 잘 그렸고, 중국의 신여성 1세대인 모친 역시 프랑스에서 유학하면서 서구 패션의 영향을 받아 패셔너블한 여성이었다. 張愛玲은 모친의 미적 감각과 패션센스를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張愛玲의 작품 중 최고봉인 『傳奇』는 이러한 배경 아래 탄생하였기 때문에 등장 인물들의 衣服은 당시 상하이의 최신 衣服 유행 스타일과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옷차림이 고스란히 그려져 있다. 張愛玲은 衣服의 묘사를 통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 성격, 사고를 암시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衣服이 단순히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는 의미를 넘어서 작품 속에서 어떠한 문학사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傳奇』에 나타난 衣服과 색채의 묘사가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 이를 위한 본 연구 내용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제Ⅱ장에서는 張愛玲이 나고 자란 상하이 도시의 문화적 특성, 1930~40년대 상하이의 衣服 유행 스타일, 그리고 張愛玲의 ‘衣服 콤플렉스’ 근원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정서적으로 불우했던 가정환경과 더불어 신구문화(新舊文化)가 서로 대립하고 정치·사회적으로 격동의 시절이었던 상하이에서 나고 자란 張愛玲의 衣服 스타일은 특이하고 과장되었는데, 이는 張愛玲의 심리적 관점에서 말하자면‘처량함(蒼涼)’의 또 다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제Ⅲ장에서는 『傳奇』에 묘사된 衣服의 양상과 그 의미에 대해 해석하였다. 『傳奇』에 나타난 衣服의 여러 유형을 개량 치파오를 중심으로 다양한 衣服의 디자인과 소재별 분석을 했다. 張愛玲 작품에 나타난 여성들의 衣服은 봉건적 인습을 타파하고 개인의 자아 정체성을 나타내는 반면에, 남성들의 衣服은 봉건적이고 가부장적인 구식나리(遺老遺少)의 형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를 통해, 張愛玲이 衣服의 묘사를 빌려 나타내고자 하는 여성의 형상은 바로 봉건사회를 벗어나 자아를 인식하고 독립적 여성주체를 나타내려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제Ⅳ장에서는 衣服의 색채 이미지와 그 상징적 의미의 분석을 통해 『傳奇』에 등장하는 여성들의 衣服의 의미를 깊이 고찰하였다. 張愛玲은 작품 속에 다채로운 색채 구사 표현을 ‘엇섞인 대조(參差的對照)’의 묘사법을 사용하여 자신이 선호하는 분위기인 ‘처량함(蒼涼)’을 나타냈다. 색채를 단순히 시각적인 효과로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 운명의 변화, 인물이 처한 환경 등을 암시함으로써 작품의 상징성과 함축성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결론 부분에서 張愛玲『傳奇』에 나타난 衣服 묘사 연구에 대한 총체적인 정리와 함께 연구의 의의에 대해 서술하고, 향후 연구의 과제로서 『傳奇』에서 衣服 뿐만 아니라 다양한 服飾類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지적하면서 논고를 맺는다. ;眾所周知服裝反映了各時代的社會潮流,是許多文學作品描繪的主要對象之一。 各個時代的文學作品都描繪了多種多樣的服裝。 本論文的目的是通過對張愛玲的作品《傳奇》(以下簡稱《傳奇》)中出現的服裝描寫進行分析, 研究作品中的服裝設計和色彩形象的象征意義。 《傳奇》的作品背景是上世紀三四十年代的上海,是世界第五大城市。 當時上海是中國的時尚中心城市,被稱爲‘東方的巴黎’和‘時尚之都’。 1842年簽署《南京條約》後,上海港口開航,吸引了大批外國人,上海成爲中西文化和生活習慣混雜的空間。而且,上海作爲經貿和金融的中心,爲服裝的發展奠定了社會基礎。隨著西方時尚文化通過上海港口的傳入,上海成爲了引領時尚文化的城市。 當時上海的服裝風格象征性地體現了中國傳統文化和西方文化的混合。 特別是在上海,旗袍受到西方的影響,擺脫了中國傳統的老式風格,以最新流行風格重新誕生。 因此,上海成爲了現代旗袍的發源地。 上世紀三四十年代旗袍成爲中國女性的主要服裝,在文學中也是爲了描寫當時的社會狀況而必然出現的題材。 文學作品反映了作家所處時代的社會生活。 通過文學作品,我們可以確認那個時代服裝的樣式。 中國現代文學研究的先驅者兼權威人士夏志清曾提到:“愛玲的作品在中國現代小說家中‘意象’最豐富。”正如夏志清所說,張愛玲的作品《傳奇》中人物的服裝設計和色彩的描寫非常豐富多樣。 因此,這是研究上世紀三四十年代上海時尚風格的非常優秀的資料。 張愛玲從小就受到母親的影響,擅長畫畫。 她的母親在法國留學期間也受到許多西方文化的影響,是一位時尚的女性。 張愛玲也完全繼承了母親的審美感和時尚感。 張愛玲的巔峰之作《傳奇》就是在這樣的背景下誕生的。 所以,登場人物的穿著完全刻畫了當時上海最新的穿著流行風格和平淡生活的人們的日常著裝。 張愛玲通過對服裝的描寫,將其作爲暗示小說中人物的行動、性格、思考的手段。 因此,本研究不僅探討了服裝單純展現美的意義,分析了服裝在作品中具有怎樣的文學史價值,最終揭示了張愛玲作品《傳奇》中出現的衣服和色彩的描寫為作品創造了怎樣的意義和價值。 爲此,本研究內容的流向如下。 首先在第Ⅱ章中,敘述了張愛玲出生長大的上海城市的文化特性、上世紀三四年代上海的服裝流行風格以及張愛玲的"服裝情結”根源。 在情緒上不幸的家庭環境和新舊文化相互對立、政治、社會動蕩時期的上海出生長大的張愛玲的服裝風格非常特別又誇張。從張愛玲的心理角度來看,這可以說是 ‘蒼涼’的另一種表現。 在第Ⅲ章中, 對《傳奇》作品中描述的服裝樣式及其意義進行了解釋。 以改良旗袍爲中心,對作品《傳奇》中出現的各種服裝類型進行了多種服裝設計和材料分析。作品中女性的服裝打破了封建舊習,表現了個人的自我認同感,而男性的服裝則表現出封建、家長制的舊式老爺的形象。 由此可見,張愛玲借服裝的描寫所要表現的女性形象就是脫離封建社會,認識自我,表現獨立的女性主體。 在第Ⅳ章中, 通過對服裝色彩形象及其象征意義的分析, 深入考察作品《傳奇》中出現的服裝的意義。 張愛玲在作品中運用豐富多彩的色彩表達方式。 用‘參差的對照’的描寫法來表現自己喜歡的‘蒼涼’氛圍。 色彩不僅僅是單純地作爲視覺效果使用,還暗示了登場人物的內心心理、命運的變化、人物所處的環境等,提高了作品的象征性和含蓄性。 最後在結論部分,對張愛玲的作品《傳奇》中出現的服裝描寫研究進行了總體整理,闡述了研究的意義。 作爲今後研究的課題,在作品《傳奇》中指出了不僅要對服裝,還要對多種服飾類進行進一步的研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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