运用形象联想教学法的韩国儿童专用汉字教学应用软件设计

Abstract

한자는 중국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언어 능력 요소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 초급 단계에서 한자를 정확히 학습하지 못했을 경우, 중고급 단계에 진입하였을 시 중국어 습득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매우높다. 한국인 학습자의 경우, 모국어 능력 신장을 위한 번체자와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학습을 위한 간체자를 모두 학습해야 한다는 특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한자 교육은 이러한 한국인 학습자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채 교육 내용과 방향성마저 온전히 정립하지 못한 상태이다. 관련 연구들은 중국어를 외국어로 습득하는 대다수의 학습자들이 표의문자인 한자의 문자 체계에 대해 심리적 거리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을 나타냈다. 학습자가 한자를 어렵다고 느끼는 원인 중 하나로 전통적인 교실 환경과 교수법을 꼽을 수 있다. 엄청난 양의 한자를 암기하게 하는 방식은 전혀 효율적이지 못하며 오히려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한자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낮추면서 한자의 파생 원리를 이해하여 이를 실제 중국어 의사소통에 응용할 수 있는 교수법이 필요하지만 아직도 이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자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자에 대한 학습 흥미를 자극하면서 자형과 조자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올바른 한자 인지 기제를 기를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학습자에 대한 이론적인 특성과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자 교육법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 교수매체로서의 어플리케이션의 특징 등을 바탕으로 한자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교재는 어린이 학습자에게 적합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한자 교육 내용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교사에게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구현하여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중국어 교육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제 1장에서는 교재 설계를 위해 전반적으로 필요한 이론을 연구하였다. 먼저, 본고가 목표로 하는 3세부터 12세 미만 어린이의 인지 발달 과정을 분석하여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후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범주와 특성을 정의하고, 교육 내용에 적용될 이미지 연상법과 스토리텔링법, 국제한자교육법의 이론적 배경과 관련 연구를 분석하였다. 그 다음엔 현재 국내에 출시되어 있는 간체자 관련 어플리케이션 중 별점과 리뷰가 가장 높았던 5개를 도출하여 이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에 출시된 한자교육 어플리케이션들이 연습 활동의 다양성이나 교육 내용을 전개하는 방식에서 어린이 학습자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이후 중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통해 현재 교실에서 시행되고 있는 한자 교육의 현황과 국내 한자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한자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다수의 교사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한자교육 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중국어 한자교육 교재 개발과 중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고가 설계하고자 하는 교재에 실릴 목표 한자의 범위와 단원 주제, 스토리텔링의 이야기 선정 기준을 정립하였다. 목표 한자의 범위는《国际中文教育中文水平等级标准》(2021)와 YCT 1급~4급에서 공통적으로 출현하는 한자들을 기반으로 선정하였고, 단원 주제는 교육부가 제시하는 누리과정과 초등 교육 과정을 참고하였다. 제 2장에서는 교재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교재는 총 10개의 단원으로 모든 단원은 이야기 제시, 5가지의 연습 활동, 평가 및 피드백 세션으로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또한, 앞서 도출한 목표 한자를 부합하는 학습 주제에 알맞게 분배하여 다양한 한자와 관련 어휘들을 폭넓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제 3장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 설계 단계와 샘플을 수록하였다. 어플리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모든 화면과 기능, 아이콘, 인물들을 정리하여 실제 사용자가 접하는 가상 학습 환경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재의 첫 번째 단원을 샘플화하여 나타냈다. 또한, 실제 교실 환경에서 응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을 함께 제공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처음 접해보는 교사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어린이 학습자를 위한 한자 교육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중국어 교육과 새로운 기술의 융합을 통해 학습자가 다양하고 풍부한 환경에서 중국어를 생동감 있게 학습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