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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박영미-
dc.creator박영미-
dc.date.accessioned2022-02-07T16:31:31Z-
dc.date.available2022-02-07T16:31:31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otherOAK-000000184709-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8470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9979-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중국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은 미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의 대립 구도를 이르는 Group of Two(G2) 또는 两国集团(양국집단)으로 불릴 만큼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중국은 멈추지 않고 더욱 세분화한 성장을 통해 향상된 발전을 바라보고 있다. 중국은 많은 국가 가운데 가장 큰 반도체 소비시장이지만 중국기업이 세계 반도체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대외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하며 국가 반도체 산업 투자발전기금을 조성하여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 내 반도체 기업들 또한 중국의 성장에 대비하고 있다. SKhynix를 대표적인 사례로 여 어학 면에서 중국에 대한 관심이 커졌음을 볼 수 있다. 중국 주재원 자격요건이 신HSK 4급에서 5급으로 높아졌으며, TSC에 대한 어학자격 반영 추가가 됨에 따라 중국어 학습에 대한 인식이 점차 넓혀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에, 본고는 중국어 실력이 기초 수준인 반도체 엔지니어를 위한 반도체 중국어 실용 교재를 개발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반도체 시장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세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경제성장 및 중국의 위상과 그 안의 반도체 산업 동향을 살펴보며 해당 연구의 필요성을 기술하였으며, 반도체 엔지니어를 위한 중국어 반도체 교재개발 연구의 시작을 언급하였다. 제2장에서는 교재 설계를 위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며 특수 목적의 중국어로서의 반도체를 다루며 비즈니스에서의 교육을 위해 국가직무표준(NCS)의 개념을 소개하며 교수 모듈 활용 방안을 기술하였다. 엔지니어라는 이공 계열의 학습자라는 점과 성인이라는 특징을 고려한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의 교재를 위하여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으며, ADDIE 모형을 활용하여 균형 있는 전문적 교재개발을 목표하였다. 또한, SKhynix 200여 명의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반도체 중국어 교재 수요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의 요구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재 소재 선정 기준 방면에서 기존 출판된 반도체 중국어 교재는 없으므로 기초 반도체공학과 같은 대학 전공 서적을 참고하였다. 제3장에서는 교재 설계 방안으로 총 10개의 단원 구성과 목록, 개요를 다루어 실제 교재를 구성하였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문장으로 시작하여 반도체 업무 중 사용할 수 있는 중국어 핵심문장까지 단계를 조금씩 넓혀갈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더 나아가 메일 주고받기와 업무 보고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넣어 실제 업무와의 일치를 통하여 학습 동기 유발로 더 능동적인 학습을 목표로 한 교재를 만들고자 했다. 제4장에서는 지금까지 설계한 교재를 활용한 방안을 다루었다. 교재의 제3과와 제4과를 sample로 구성하여 단원별 총 2개의 차시로 진행하는 지도 계획안과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작하여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본고는 반도체 엔지니어를 위한 중국어 학습을 위하여 진행된 기초연구의 일환이며, 지속해서 반도체 엔지니어들의 중국어 어학 교수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연구를 시작으로 실제 업무 속에서 즉각 활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수정・보완할 것이며, 향후 전문적인 반도체 중국어 교육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教材设计基础研究 4 2.1. 教材适用对象 4 2.2. 相关理论背景 4 2.2.1. 特殊目的的汉语教育 4 2.2.2. 国家职务能力标准与半导体相关职务能力单位介绍 7 2.2.3. 半导体工程师学习者特征 10 2.2.4. 听说法(Audio-lingual Method) 13 2.2.5. ADDIE模型 17 2.3. 相关教材分析 19 2.3.1. 教材分析对象 19 2.3.2. 教材分析标准 21 2.3.3. 教材分析结果 27 2.4. 相关需求分析 38 2.4.1. 问卷调查对象及方法 38 2.4.2. 问卷调查结果内容 39 2.4.3. 问卷调查结果分析 40 2.5. 教材素材选择标准 55 2.6. 教材设计预期效果 56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57 3.1. 教材名称 57 3.2. 教材特征 57 3.3. 单元构成 58 3.4. 单元目录 62 3.5. 课堂概要 63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84 4.1. 教材样课制作 85 4.1.1. 教材封面+单元封面 85 4.1.2. 构成与特征 96 4.1.3. 目录 102 4.1.4. 示例单元:第三课与第四课 104 4.1.5. 附录 124 4.2. 课堂教学指南 129 4.2.1. 课堂教学指南一:第三课 129 4.2.2. 课堂教学指南二:第四课 151 参考文献 173 附录 177 국문초록 1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554354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半导体工程师专用实用汉语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반도체 엔지니어를 위한 실용 중국어 교재 개발 연구-
dc.format.page18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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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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