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23 Download: 0

基于翻转课堂的中级商务汉语教材设计

Title
基于翻转课堂的中级商务汉语教材设计
Other Titles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중급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설계
Authors
임경화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본 연구는 비즈니스 중국어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수업 설계에 적용한 중급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우수한 교재는 학습자와 교사에게 더욱 이상적인 수업의 방향 및 틀을 제공해 줌으로써 수업의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개발 시 교재의 효율성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본고의 제1장에서는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한 중급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설계의 이유와 의의에 대해 논술했다. 한국의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난점 중의 하나가 학습자들의 수업 참여에 대한 소극성과 학습 지속성의 결여이다. 이는 중국어가 가지는 한국어와 다른 특징들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수업에 대한 흥미도 결여와 지식의 실용성 부족의 문제로 보인다. 따라서 중급 이상의 수준에서도 중국어 학습을 지속하게 할 수 있는 수업 형태의 변화와 실용성을 중시한 특수 목적 중국어에 대한 접근이 요구되었다. 이에 코로나 19 상황에 처하면서 다시금 관심이 고조되는 플립러닝에 주목하게 되었다. 또한, 많은 학습자들에게 있어 중국어 학습의 목적은 단순한 언어 지식 습득의 차원이 아닌 중국어 능력을 활용하여 특정 직업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단계에 이르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정확한 언어적 지식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보다 더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학습 내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특수 목적 중국어인 비즈니스 중국어에 초점을 맞추었다. 제2장에서는 플립러닝의 개념과 특징, 배경 이론, 그리고 이를 적용한 국내외 사례 등을 제시했다. 국내외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했을 때 가시적인 성적의 향상은 크게 기대할 수 없었으나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플립러닝 수업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 수업이 지배적,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는 약점을 보완하여, 학생의 학습활동과 교사의 지식 전달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서 상호작용이 촉진되고 비교적 포괄적이고 수용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주의집중과 참여도 제고가 가능해지고, 더 나아가 지속적인 학습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제2장에서는 비즈니스 중국어의 개념과 연구 가치 등에 대해서도 진술하고 본 교재 설계에 참고할 수 있는 기존 교재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으며, 플립러닝 기반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의 수요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나열했다. 제3장에서는 플립러닝 방식을 비즈니스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실현해야 하는가를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본 교재의 특징과 전체적인 단원 구성, 수업 개요 등을 다루었다. 또한 교재의 지면에 담기 어려운 온라인 상의 방대한 자료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효과적인 말하기 훈련이 가능한 다양한 교실활동을 모색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즈니스 목적의 중국어 학습자들이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비즈니스 상황에 필요한 지식을 익히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둘째,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교사와 학습자들도 자연스럽게 플립러닝 방식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 이외에도 수업 전 단계(Step1), 교실 수업(Step2), 수업 후 단계(Step3)에 수행해야 할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셋째, 교실 활동을 포함한 모든 학습 단계에서 각종 사전 또는 한중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을 충분히 활용할 것을 권장했다. 제4장에서는 본 교재 두 단원의 샘플 및 학습 목표, 학습 내용 등을 제시하고, 사전학습, 교실 활동, 방과 후 과제의 세 단계로 나누어진 구체적인 지도 계획을 통해 교재의 활용 방법을 안내했다. 본 교재 개발을 통해 한국의 중국어 학습자들이 보다 이상적이고 성공적인 수업을 영위하는 데에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며, 특수 목적 중국어의 교재 편찬에도 일정 정도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