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幼儿专用课后汉语课程教材设计

Abstract

국제화 시대에 맞게 제2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제2외국어를 배우는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영어는 이미 3-4세 때 시작하며 그에 맞춰 제2외국어 중 하나인 중국어 교육도 유아 시기로 빨라졌다. 강남에 있는 영어 유치원에서는 중국어를 같이 수업한다는 이유로 다른 영어 유치원보다 입학 경쟁률과 원비가 높기도 하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방과후 중국어 수업을 위한 전용 교재는 시중에 부족한 실정이다. 시중에 있는 유치원 방과후 중국어 교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맞지 않거나 수업 차시에 부족한 활동지를 가지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기존의 연령별 활동을 없애고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에 맞춰 개정되었다. 개정된 5개의 영역이 포함된 활동지가 포함된 교재는 아직 시중에 없으며, 수업 차시보다 부족한 활동지로 인해 교사들이 따로 활동지를 만들어 수업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들도 있다 보니 중국어 지식 전달은 충분히 하지만 유아의 인지발달에 맞는 활동지 제작이 어려운 것이 실정이다. 따라서 개정된 누리과정과 유아 수준에 맞는 방과후 중국어 교재 개발이 요구된다. 본고는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 인지발달에 맞고 방과후 중국어 교실 상황에서 수업 차시별로 사용할 수 있는 활동지가 포함된 유아 방과후 중국어 활동 교재를 만들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와 그 선정 배경을 설명하였다. 유치원 방과후 중국어 수업을 실시하는 유아교육기관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와 교육현장에서의 교사들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제2장에서는 본 교재 대상을 설정하고, 본 교재에서 사용될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개정된 사항인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서술하였다. 또한 본 교재의 대상인 어린이 학습자의 특징과 교재 본문에 사용할 스토리텔링 교수법도 제시하였다. 그리고 현재 유치원 방과후 수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아 방과후 중국어 교재 4권에 대해 분석하고 결과를 비교하여 정리하였다. 서울시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에 있는 영어유치원의 중국어 방과후 수업 현황 여부와 수업 차시와 시간을 조사하여 수요 분석을 하였으며 그로부터 얻은 내용과 표를 함께 정리하였다. 또한 교재 개발을 위한 소재 선정 기준을 YCT 1, 2급 단어로 설정하여 본 교재에서 사용될 단어와 주제를 정했고, 본 교재를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게 될 경우 기대되는 학습 효과를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2장에서 서술한 이론들과 교재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재 개발 계획안을 정리하였다. 교재는 총 10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누리과정 생활주제를 기반으로 주제를 설정하였다. 매 단원은 ‘도입’, ‘본문’, ‘단어 활동 1’, ‘단어 활동 2’, ‘단어 활동 3’, ‘문장 활동 1’, ‘문장 활동 2’, ‘문장 활동 3’, ‘노래’, ‘중국문화’의 10개의 부분으로 나눠서 구성하였다. 제4장에서는 앞서 계획한 교재의 단원 중 2단원을 선정하여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 설계한 내용 중 2과 신체, 9과 숫자 단원을 선택하여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각 단원은 30분 단위로 8차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유아 학습자를 주 활용 대상으로 한 본 교재는 한국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가 배우고 경험했던 내용을 중국어로 배울 수 있고 중국어에 흥미를 느끼고 더 나가아 중국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최종 목표가 있다. 기존에 있는 교재와는 다르게 유아들이 본문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국어로 본문의 이야기를 제시하였으며 주요 문장은 중국어로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들이 접하는 활동지는 수업 차시에 맞고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활동에 맞춰 제작하였다. 또한, 유아가 중국을 알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매 단원 중국 문화 부분도 포함하고 있다. 이 교재가 추구하는 바와 같이, 유아 대상의 중국어 교재를 위한 연구가 앞으로도 많이 이루어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