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海运公司集装箱业务从事者专用汉语教材开发

Abstract

중국의 개혁 개방 이후 글로벌 브랜드의 생산 공장이 중국으로 이전하고, 중국 현지 제조업의 발달로 중국의 수입 및 수출량이 늘어나면서 해외 물동량에서 중국 향/발 물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해외 각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량에서 중국 및 홍콩 항만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세계 1/3 이상이며, 컨테이너 선박을 이용한 해상 운송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국내 해운 선사의 컨테이너 부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업무 환경 속에서 중국인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으며, 중국 현지에 단기 혹은 장기로 파견되어 있는 주재원들의 수도 상당하다. 이러한 대외적인 환경에 더하여, 영어가 표준어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중국어를 자주 사용하는 중국 산업의 특성 및 해외 전문 용어가 번역된 중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겪는 난이도를 감안했을 때 실무자를 위한 전문 중국어 교육 교재가 여실히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출판 상황에서 해운업 종사자 대상의 중국어 교재는 그 출판 이력이 전무한 실정이다. 국제 화물 운송만을 주제로 한 교재는 아직까지 출판되지 않았으며, 무역 중국어 관련 교재는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으나 그 중 몇 권의 교재들만 일부의 단원을 활용하여 국제 운송 혹은 선박 운송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컨테이너 부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좀 더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실무에 필요한 중국 용어와 비즈니스 표현을 학습하기 위한 교재 개발의 목적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제 1장에서는 컨테이너 해상 운송에서 중국 물량이 차지하는 비중과 향후 수요에 대한 예측을 다양한 통계 자료를 토대로 제시하였고, 또 중국어와 對중국 비즈니스의 특징을 언급하며 실무자들이 왜 전문 중국어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그 필요성과 수요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 2장에서는 교재 개발을 위한 관련 이론들을 살펴본 후 상관 교재 분석과 설문 조사를 토대로 교재의 내용을 설계하였다. 앞 부분에서는 특수 목적 중국어에 대해 설명한 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및 NCS 학습 모듈을 통해 컨테이너 해상 운송업의 범위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어서 컨테이너 해상 운송에 대한 실무 지식을 설명하여 교재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다졌다. 다음으로 본 교재가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컨테이너 실무 중국어 교수가 목적임을 감안하여, 이 목적을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상황적 언어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과 내용중심 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을 교재 개발에 적용하였음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는 국내에 출판된 교재 중 국제 해상 운송의 내용을 다룬 교재들을 분석하여 장/단점을 도출하였으며, 국내 해운선사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 수요를 조사하고 이를 교재 개발에 참고 및 반영하였다. 제 3장은 교재 설계 방안으로, 앞 장에서 기술한 이론적 기초 및 교수법과 교재 분석 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교재를 구성하였다. 하나의 해운 선사를 가정하고 화물이 부킹(booking) 후 선적되어 도착지에 인도될 때까지 발생할 수 있는 사건들을 중심으로 전체 10개의 단원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각 단원에서 학습해야 하는 주요 어휘와 표현을 정리하였다. 단원 구성 시 기존 비즈니스 외국어 서적이 회화에만 치중해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이메일과 각종 문서에서 쓰이는 용어 및 표현들도 단원의 학습 내용에 큰 비중으로 포함시켰다. 이어서 제 4장에서는 3장의 설계 내용을 기준으로 한 교재 샘플이 제시되었다. 샘플 제작에서는 총 단원 중 제 3과, 제7과에 해당하는 교재 샘플을 제작하였고, 수업 모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였으며 한 단원당 총 4개의 차시로 이루어진 교수 지도 상세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교재를 통해 해운업 종사자들이 컨테이너 실무에서 쓰이는 전문 중국어 표현 및 업무 표현을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 및 응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가 컨테이너 뿐만 아니라 벌크, 포워딩, 선박 운항 등 여러 해운업 부문에서 관련 중국어 서적이 개발될 수 있는 시발점이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