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95 Download: 0

몽골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

Title
몽골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
Other Titles
The acceptive parenting attitude of Mongolian parents, children's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Authors
ENKHBAT, NARANTSETSEG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대학원 아동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한세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후기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수용적 양육태도와 어머니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아동의 공감능력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몽골 올란바타르에 있는 학령 후기인 초등학교 5~6학년 아동 36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는 Rohner(1981)의 부모의 수용, 거부 질문지를 바탕으로 권순명(1993)이 제작한 부모양육태도 질문지(Parental Acceptance-Rejection Questionnaire; PARQ)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공감능력은 Davis(1980)의 대인관계 반응 척도(Interpersonal Reaction Index; IRI)와 Bryant(1982)의 정서 공감 척도(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를 박성희(1997)가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공감능력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은 Weir와 Duveen(1981)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와 Doescher(1986)의 수정판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기초로 이혜주(1996)가 번안, 수정한 도구를 임정(2005)이 수정, 보완하고, 최경미(2007)가 초등학교 고학년에 맞춰 수정한 친사회적 행동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는 질문지들을 사용할 때 연구자가 질문지를 직접 몽골어로 번역하고, 다른 번역가가 역번역하는 과정을 거친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 및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정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공감능력이 매개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아버지 및 어머니의 수용적 양육태도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아버지나 어머니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아동은 친사회적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지지한다. 둘째,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아동의 공감능력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과 관련하여, 이러한 경로는 유의하였다. 즉, 아버지나 어머니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아동의 인지적 및 정서적 공감능력이 높았으며, 이로 인해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수준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령 후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 아동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기여하는 가정 변인인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 개인 변인인 공감능력의 영향을 검증하였다.특히, 이러한 주제로 몽골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가 없으므로, 몽골 학령 후기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 및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elation between acceptive parenting attitude of Mongolian parents, children’s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A total of 362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137 boys and 225 girls) who live in Ulaanbaatar, responded to questionnaires regarding their perceptions of acceptive parenting attitude,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To analyze the data, SPSS 22.0 and AMOS 22.0 were used to perform t-test, correlations and 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erceived acceptive parental attitude had a direct effect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It can be seen that children who perceived a higher level of acceptive parental attitude of the father or mother, appeared more prosocial behavior. Second, the perceived acceptive parental attitude had an indirect effect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through empathy. Therefore, children who perceived higher level of acceptive parental attitude of the father or mother, appeared more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which led to more prosocial behaviors.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 between acceptive parenting attitude of Mongolian parents, children’s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to verify the influence of acceptive parenting attitude as a family factor and empathy as an individual factor which are contributing to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In particular, there is no previous research in the topic of Mongolian children, so it is expected that the paper would be used as a baseline data for future programs and research to develop prosocial behavior of Mongolian childre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