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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양태 표현 교재 개발

Title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양태 표현 교재 개발
Authors
허지이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중·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양태(樣態, modality) 표현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는 타인과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단순히 사실만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자신의 감정, 판단, 느낌, 태도 등을 함께 전달하게 된다. 이는 곧 화자의 주관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양태’라는 문법 범주 속에서 그것들을 표현하게 된다. 양태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명제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나타내는 범주’로 정의된다(Lyons, 1977). 양태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화자와 청자 간의 심리적 태도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문법적 수단으로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언어적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 숙달도가 낮은 학습자의 경우에는 단순한 사태 전달에 그쳐 버리지만, 학습자의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단순한 사태 전달과 함께 화자의 판단이나 의견 등을 다양하게 표현하게 된다.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의사소통 능력 함양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의 양태 표현의 적절한 사용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양태 표현은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 항목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의 양태 표현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한국어 교육의 입장에서의 양태의 개념과 양태 표현 목록을 세우고, 양태 표현을 의미별로 유형화하여 동일 의미 유형에 속하는 양태 표현의 의미적, 통사적, 화용적 특성을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양태 표현 교수·학습 내용을 설계하여 이를 교재에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였다.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선행 연구를 고찰한 후 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교재 개발을 위한 이론적 논의에서는 국내·외 선행 연구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양태의 개념과 분류, 의미 범주를 정리하였다. 또 한국어 유사 문법의 개념과 교육 방안을 살펴보고, 형태 초점 교수의 개념과 기법을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개요 부분으로 대상 학습자 집단 및 요구도와 교수·학습 상황을 제시하고,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하여 한국어 양태 표현의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앞선 논의를 기반으로 한 교재의 실제 구성 단계로 실제 구현할 교재의 전체 구성과 단원의 세부 구성을 제시한 후 교육적 효과를 논하였다. Ⅴ장은 결론 부분으로 본 연구를 정리하고 남은 문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사 의미를 지닌 다양한 한국어 양태 표현의 이해와 사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고급 학습자들을 위해 효과적인 양태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양태를 의미별로 범주화하고 유사 양태 표현의 의미 기능과 특성을 살펴보고 실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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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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