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15 Download: 0

자녀의 담임교사와의 성공적인 상담을 위한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한국어 교재

Title
자녀의 담임교사와의 성공적인 상담을 위한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한국어 교재
Authors
전다인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학부모가 자녀의 담임교사와의 학부모 상담을 준비하고 교사와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문화가정을 주로 이루는 여성 결혼이민자의 경우, 결혼을 매개로 한국에 정착한다는 특성을 고려하면 입국 초기부터 주로 자녀의 출산과 양육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자녀가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사회 안에서 학부모라는 새로운 역할이 주어진다. 하지만 이들 중 대다수가 학부모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고는 다문화가정 학부모가 담임교사와의 상담에서 공손한 화행을 수행함으로써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학부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재의 실제를 구성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고찰함으로써 기존에 다문화 가정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방안과 교재 개발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Ⅱ 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배경이 되는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학부모 상담의 시기와 주제에 대해 살펴보고, 상담 담화에서 사용되는 화행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표현들의 근거를 제시했다. 이후에 교재 개발에 적용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과제 중심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교재의 구성에 대해 제시했다. 교재 구성의 원리는 첫째, 실제 학습자들이 접할 수 있는 과제를 기본으로 한다. 주제별로 실제 학습자들이 겪을 만한 다양한 상황 맥락을 제시하여 실제 언어 사용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하였다. 둘째, 상담 화행의 특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간접 화행과 헤지 표현을 교재에 반영하여 학습자들의 적절한 화행 수행 능력과 더불어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기여한다. 셋째, 교육적 관여를 높인다. 학습자가 실제 상담을 맞이했을 때 직접 계획해 보도록 제안하여 실제 언어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결과적으로 학부모 상담을 통해 자녀 교육에 있어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교재 개발은 지금까지 가정 내 학부모 역할인 자녀의 학습 지도 측면에 머물렀던 다문화 가정 학부모 대상의 교육 방안 및 교재 개발과 달리, 다수의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 역할인 가정과 학교의 의사소통 측면의 하나인 학부모 상담에 초점을 맞춘 교재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교사와의 상담을 진행하며 적절한 화행을 수행함으로써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학부모 역할 수행에 있어 자신감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