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형 학습과 오디오북을 활용한 한국 문학 읽기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중고급 수준의 일반 목적 학습자들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또는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나, 거주 지역에 한국어 수업 기관이 없거나 근무 여건 등과 같은 개인적인 상황으로 인해 혼자서 공부하기를 선택한 학습자들을 위해서 교재를 개발하였다. I장에서는 중고급 수준의 일반 목적 학습자들 혼자서 공부하는데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살펴보았다. 외국인, 특히 서양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는 배우기 매우 어려운 언어이기 때문에 독학할 경우, 자칫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선 혼합형 교육 방식을 도입해 교재와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현대문학 작품 읽기를 통해 일상 대화보다 높은 수준의 입력을 자연스럽게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때, 교재와 오디오북을 함께 제공해 문어 입력과 함께 구어 입력을 실현하여 한국어 학습에 시너지 효과가 일어나기를 기대하였다. 이와 같은 혼합형 교육과 문학교육, 오디오북의 학습 효과는 선행 연구를 통해 검토하였다. 현재 교재들은 대부분 통합교재로써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위한 읽기 교재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일반 목적 학습자들을 위한 문학 읽기 교재 연구와 오디오북 관련 연구는 매우 드물었다. II장에서는 한국문학 교육과 혼합형 교육, 오디오북 활용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문학교육은 내용 중심 교수법을 이론적 배경으로 두고 있어 학습자들은 문학 작품을 배우면서 목표어를 함께 학습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은 목표어 사회의 문화를 언어로 표현하므로 학습자들이 목표어 환경에서 생활하지 않는 환경에서도 그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문화를 함께 익힐 수 있게 한다. 그리고 혼합형 교육은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유연하게 같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식을 의미한다. 교재와 함께 온라인 게시판을 제공해 교재가 제공할 수 없는 다양한 동영상 자료를 제공하고 읽기 후 활동 결과를 게시판에 올려 자가 수정 및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이때, 오디오북도 함께 온라인 게시판에 제공해 구어 입력을 강화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III장에서는 대상 학습자인 일반 목적 학습자를 정의하고, 교재와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을 소개하며, 대상 학습자들의 요구사항과 한국어 읽기 교재를 분석했다. 일반 목적 학습자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에서 학습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인과의 의사소통이 목적이 대부분이지만, 일부는 더 나아가 한국문화에 대한 흥미나 개인적인 가치 실현까지 확장되기도 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교재와 온라인 게시판을 두루 활용해 도입부터 읽기 전 활동과 읽기 활동, 읽기 후 활동을 한다. 이 과정에서 단순한 문학 작품 읽기가 아닌 어휘 학습과 듣기, 문형 학습과 듣고 받아쓰기를 통한 표현 학습, 듣고 말하기(섀도잉)을 실행하고 마지막으로 작품 속 한국 문화와 작가에 대해 학습한다. 대상 학습자들의 요구를 조사해보면 대부분 문학교육 필요성에 동의하며 문학교육을 통한 한국어 어휘와 표현 학습과 문화 및 정서 이해 등을 기대하고 고전보다 현대 소설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현재 사용 중인 중고급 한국어 읽기 교재를 분석하면 중급은 고전과 수필이 많은 반면 고급으로 갈수록 현대소설의 비중이 커진다. 한국 대학에서 개발한 교재들은 오디오북을 제공하지만 일반 출판사의 읽기 교재들은 오디오북을 제공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대상 학습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읽기 교재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고려해서 교재에는 혼합형 교육과 오디오를 추가한 문학 읽기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IV장에서는 본 포트폴리오에서 개발한 교재의 구성과 교재 사용으로 기대되는 교육 효과를 제시하였다. 개발한 교재는 정전 위주로 현대 수필과 현대 소설을 각각 5편씩 선정해서 총 10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재의 세부 단원은 내용 중심 교수법을 기반으로 읽기를 중심으로 하되 듣기와 쓰기, 말하기를 모두 활용하여 진행된다. 본 포트폴리오는 그동안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진했던 일반 목적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혼합형 학습과 오디오북 활용해서 한국 문학 읽기에 집중한 교재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