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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이경아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이행되면서 2020년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의 수는 초·중·고등학교의 전체 학생 수 대비 2.8% 147,378명에 이르고 있다. 국내 한국인 가정의 결혼 및 출산율이 감소하고 전체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령인구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들 가정 중 중도입국 자녀와 외국인 자녀가 차지하는 비율도 22.8%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들의 한국어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2년 한국어(KSL) 교육 과정이 마련되었고, ‘표준 한국어’ 교재가 출간되면서 관련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과 학습 부진의 문제는 학업 중단율 증가로까지 이어져, 이들이 학업 중단 후 겪게 될 소속감의 문제, 학력의 문제, 관계적인 문제는 성인기 사회생활의 적응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들을 위한 사회적 지지와 네트워크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도시농업 육성 종합계획에서는 교육부와의 협력 하에 학교 텃밭 운영을 확대하고 행정적 예산을 투입하여 다문화가정을 위한 공간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러한 텃밭 활동을 통한 사회적 움직임들은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 적응을 돕고 이들에게 사회적 네트워크를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또 하나의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이에 본 포트폴리오는 텃밭 활동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교과의 기초적인 언어와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쉽게 배우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체험 학습으로 구성된 본 교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자간 협력활동과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수업을 지향하며, 텃밭 활동에 필요한 언어적 내용을 실제 텃밭 체험 학습 현장에서 직접 사용함으로써 실제성 있는 언어의 통합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I장에서는 본 교재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학교 텃밭에 대한 용어 정의를 기술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학습 한국어 교재의 필요성과 한국어 학습 활동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교재 개발 연구 취지와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II장에서는 본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실제 텃밭 활동 체험의 전 과정에서 학습자가 주체가 된다는 점, 상호작용 중심의 탐구활동과 표현 활동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실제성이 높은 언어를 통합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는 본 교재 개발에서 다루는 학교 텃밭 학습 활동을 한국어 교육에 접목하여 전개시키는 데에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주제 중심의 통합 교과로 구성되는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교육적 시도를 지향한다. 본 교재 역시 한국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텃밭 활동에 필요한 어휘를 배우고 관련 내용을 익히면서도, 텃밭 활동의 주제와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의 기초적인 내용을 융합하여 배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토대를 따르고자 하였다. III장은 교재 개발의 학습 대상자인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에게서 보이는 언어적 특성과 학업 중단율의 실태를 알아본 후, 초등 저학년 초급 단계부터 교과의 기초 개념을 잡아줄 학습 한국어의 필요성에 주목하였다.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와 교육과정,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전반적인 교수·학습 상황을 살펴본 후,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기존 교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본고의 교재 개발의 방향성을 정립하였다. IV장에서는 교재의 개발 방향을 밝히고, 전체 교재의 구성에 있어 텃밭 활동을 위해 교수의 필요성이 큰 10개의 항목을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단원 구성 모형을 ‘도입→ 준비하기→ 대화 연습1, 2→ 텃밭 활동 계획→ 텃밭 활동 1, 2 → 놀이하기’로 제시하였고 각 개발 단원별 세부 사항을 기술하였다. V장에서는 결론을 기술하고 개발 단원의 실물 교재와 지침서를 첨부하였다. 본 포트폴리오 교재는 텃밭 활동을 위한 한국어 학습 계획안으로서 사용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교과 학습 준비를 할 수 있는 학습 한국어 교재로써 활용이 가능하다. 덧붙여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건강한 한국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상호 교류의 시간을 마련한 데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본 교재 개발은 텃밭 활동이 지닌 여러 교육적 가치, 네트워크 형성과 사회적지지, 정서적 치유와 관계성 회복의 기능에 주목하여 텃밭 활동을 매개로 한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초등 교과와 연계하여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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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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