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C 6-7级考试用书开发

Abstract

한국과 중국 양국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짐에 따라, 각 분야에서 중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중국어를 배우는 한국인 학습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중국어 능력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중국어 말하기 능력에 대한 요구 역시 커져 가고 있다. 이에 일상 생활이나 실무 현장 등 사회적 상황 속에서 실제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TSC가 국내에서 점차 그 영향력이 인정받았다. TSC 성적을 소유한 자를 우대하는 곳이 늘어남에 따라 TSC 학습자 역시 증가하게 되었으며, TSC 교재에 대한 수요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중국어 교재 시장에서 TSC 관련 교재는 초급 수준으로 편중되어 있거나 모의고사 형식으로 예상 문제와 그에 대한 모범 답안을 제시하는 정도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특정 급수를 공략하기 위한 전문적인 교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수요에 대한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TSC 6-7급’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급수의 수준에 맞는 어휘, 문형, 모범 답안을 제시하여 시험에 대비할 수 있고, 다양한 말하기 활동의 구성을 통해 학습 과정에서 실질적인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재 개발을 하고자 한다. 이에 본고 제 1장에서는 연구의 주제 및 선정 이유에 대해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국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중국어 말하기 시험의 특징을 알아보고, TSC의 특징을 기술하므로써 TSC라는 중국어 말하기 시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TSC의 각 영역 특징에 의거하여 본 교재의 단원 주제 설정 및 구성 설계에 과업 중심 교수법(Task-Based Language Teaching)과 Shadowing 학습법을 활용하였다. 다음으로는 본 교재의 개발 필요성과 효과적인 교재 설계를 위해 기존의 TSC 교재 3권을 분석하고, TSC에 응시한 적이 있거나, 응시할 예정이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TSC의 필요성, TSC 목표 급수, 효과적인 TSC 학습법 및 현 교재의 개선사항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2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재를 구체적으로 구성하였다. 총 14개의 단원을 구성하였다. TSC는 제 2부분에서 제 7부분의 수험자의 전체 발화를 전반적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TSC 시험의 전체 구성으로 보았을 때,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제 2부분과 제 3부분은 각각 1과씩 구성하였고, 집중적으로 연습할 제 4부분과 제 5부분은 각각 4과씩 구성하였다. 그리고 제 6부분과 제 7부분은 난이도가 어려운 고급 수준이므로 2과씩 연습할 수 있게 단원을 설계하였다. 제 4장에서는 본 교재의 14개 단원 중, 두 단원을 선정하여 수업 모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학습 목표 및 각 차시별 교수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재가 TSC 6-7급 취득을 원하는 학습자들이 시험대비와 더불어 다양한 말하기 활동과 발음 연습을 통해 중국어 말하기 능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TSC 관련 연구가 앞으로 좀더 활발히 지속되어 TSC 성적을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