针对韩国社区居民文化中心中老年学习者中级汉语口语教材设计

Abstract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 이념 하에 자기능력 개발을 중요하게 여기는 한국중장년 학습자가 늘어나고 한국 정부도 평생교육을 점점 중시하고 있다. 한국통계청의 2019년 통계에 의하면 전국 4,295개의 평생교육 기관 중 878개가 경기도에 있으며, 주민자치센터 학습자 참여율은 41.7%에 달하며, 중국어 학습 경험자는 14.3%에 이른다. 이렇듯 주민자치센터에서의 중국어 프로그램은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다양한 연령층의 학습자 수요에 대한 실제적인 요구를 만족시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 지역의 주민자치센터에 개설된 중장년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프로그램이 왕초보부터 고급과정까지, 생활중국어부터 여행중국어 TSC말하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지고 학습자의 관심도 많이 받고 있는 것에 비해서중장년층에게 최적화된 중국어 교재는 아직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주민자치센터 전용의 체계적인 교재가 필요하다고 보이기에, 본 논문에서는 주민자치센터 중장년 학습자에게 맞는 중급 중국어회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 주제 및 선정 이유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경기도 내의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중국어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비교적 많이 쓰는 네 가지 교재를 대비 분석하고, 장단점을 검토하였다. 중장년층 학습자의 중국어 학습상의 문제, 교재의 실용성, 유관성, 효과적 수업 방식 및 교재체재의 편성에 필요한 점을 조사하기 위해, 필자가 7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초중급 교육생 대상으로 설문지조사와 개인면담을 진행하였다. 끝으로 조사 결과를 분석 하는 내용을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HSK 3~4급에 해당하는 주민자치센터의 중장년 학습자를 대상으로하는 교재의 명칭, 특징, 단원구성, 목록 등 교재의 구체적 사항을 서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서사화 이론, 상황 교수법 및 온-오프라인 혼합식 수업 유형등의 이론을 근거로, 노년층의 신체, 사회, 인지, 학습 및 심리 면 등의 특징까지 고려하여,중장년층 전용의 중급 중국어 회화 교재 2개 단원의 샘플을 설계했다. 중장년층의 일상생활과 관광여행을 주요 소재로 삼았으며, 컬러 삽화를 써서 실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효과를 갖도록 했고, 시청각을 동원하는 멀티미디어기법을 사용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시켰다. 이런 온-오프라인 병행식 수업을 통해 교육생의 자기주도학습목적을 달성케 하고자 한다. 중국어 회화 능력뿐만 아니라 중국인과의 의사소통, 중국 문화 이해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민자치센터 중장년 학습자 학습의 질과 효과를 높이고, 교재사용자가 충분히 교재를 활용하도록 편의를 제공하며, 아울러 평생교육 이념을 기초로 하는 중국어 수업 방면의 연구를 위해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