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2 Download: 0

2000년 이후 드라마에 대한 중국 시청자의 반응 연구

Title
2000년 이후 드라마에 대한 중국 시청자의 반응 연구
Other Titles
中國觀眾對韓流電視劇的反應研究 : 以<藍色生死戀><大長今><星星><太陽的後裔>的回帖爲中心
Authors
LI, ZE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대학원 동아시아학연구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송영빈
Abstract
한류 문화는 중국에서 오랫동안 성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중국인들이 한류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인들이 한류 문화를 통해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한류 문화 중 중국에서는 특출나게 한국 드라마가 제일 유명하다. 그래서 필자는 한국 드라마가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중점으로 한류 문화가 중국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한류 문화를 통해 수많은 중국 사람들이 다양한 영향을 받았다. 사람마다 그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대표성을 가지고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서술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필자는 좀 더 확실한 연구를 위해 리플을 통한 조사를 하여 한국 드라마의 어떤 점들이 중국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었는지 알아보고, 조사를 통해 얻은 중국 시청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을 가지고 한국 드라마가 중국 시청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와 그에 따른 중국 시청자들의 행동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본문에서는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가지고 한국 드라마가 어떠한 영향과 효과들을 가져왔는지 더 자세하게 기술하였다.;本論文旨在了解‘韓流文化’在中國盛行這麼多年對中國收視者們帶來了怎樣的影響以及具體的突出行爲是什麼。而‘韓流文化’中在中國最有名氣的一個方面就是韓國電視劇了,所以作者選取了從韓國電視劇的角度來探查‘韓流文化’給中國收視者們帶來了怎樣的影響。由於帶來的影響分散到每一個中國收視者身上會出現各種各樣的表現,並且也不能具有代表性,所以,爲了得到更准確地結論,作者通過‘回帖’調查方法首先研究了韓劇中到底有哪些點吸引了中國收視者們,其次是通過這些中國收視者們的關心點來分析展現出韓國電視劇給中國收視者們帶來了怎樣的影響即中國收視者們的行爲表現。而爲了更好的體現出這些帶來的影響,本論文中也運用了多個事例來展現出韓劇所帶來的影響效應.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동아시아학연구협동과정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