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비교문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비교문의 어법 지도를 통해 고등학교 학습자들이 비교적 더 원활 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비교문은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어법이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 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중 하나로 중요한 어법 요소다. 하지만 중국어의 비 교문은 한국어와 다른 특성을 가지므로 비교문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한 초급학습자에게 오류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따라서 본고는 고등학교 학습 자의 어법 지도를 통해 비교문의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은 비교문의 의미와 유형을 알아보고 기존에 연구되었던 단행본에 수록된 비교문의 어법과 유형 분류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중국 대외한어 교육 지침지도서인 『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 이 제시한 문법항목 기준을 분석하였다. 지침도서는 비교문 유형을 수준별로 분류하였으며 본 장은 급수별로 어떠한 유형의 비교문이 포함되어 있는지 정 리하였다. 4장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서 『중국어I』11종과『중국어II』6 종을 다루었고 교과서별 출현한 비교문의 본문과 연습문제 등을 분석하고 출 현 현황을 정리하였다. 5장에서는 비교문 유형을 토대로 그에 알맞은 학습 지도계획을 제시하였다. 해당 비교문 유형이 실제 교실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입, 설명, 연습, 활용을 통한 4단계의 지도방안을 제안했으며 도입단계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 발시킬 수 있도록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하는 방안을 채택하였고, 설명단계에 서는 학습자가 어법 특징에 관하여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예문을 사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연습단계는 따라말하기, 그림보고 말하기, 어순 배열하기, 오류문장 고치기 등 비교문에 익숙해질 수 있는‘반복 연습하기’방법을 사용 하였고 활용단계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학생참여를 중점 으로 둔 활동을 제시하였다. 또한, 선정된 각 유형의 비교문 중 학습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문법적 오류 현상을 사전 제시하여 오류 빈도를 줄이고자 하였 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비교문의 학습범위를 재설정하고자 하였으며 학습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고는 고등학교 학 습자들이 비교문을 활발히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한 데 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고등학교 학습자들이 비교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길 바라며 비교문 교수학습지도방안의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 다양한 지도방안이 제시되길 바란다. ;本研究是针对高中学生而提倡的汉语比较句教学指导方案。语法成分中比较是沟 通中发挥重要作用的要素, 在中国当地也是具有较高使用频率的语法。为使学生能 够准确掌握比较句的用法, 本稿采用了引入, 说明, 练习和利用阶段提出了教学指 导方案。本稿以学者的分析结果为基础, 比较句大致分为同等关系和非同等关系。 同等关系比较句包括"有"字句和"A跟B一样"的类型, 非同等关系比较句包括"比"字 句, "不如"等类型。 本研究采用《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和韩国高中2015修订教育课程教科书 《汉语I》和《汉语II》中出现的比较句,评选了高中学生必学的比较句句型,并 提出了教学指导方案。曾对比较文的学习指导方案进行过研究, 但实际在学校教室 现场没有适用,因此未能确认学习指导方案会产生什么结果, 存在着局限性。但愿 本研究提出的指导方案在实际教学中得到适当使用, 对学生运用比较句的能力产生 积极影响, 希望今后有关教育学方面比较文的研究能够更加活跃地开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