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생활 중국어』와 『중국어Ⅰ』 어휘의 연계성 분석 연구

Abstract

外国语教育的最终目标是提高学生们的沟通能力,这需要制定一套长效的系统化教育课程。在缺乏使用外语机会和时间的环境中,外语学习者保持主动学习外语的动力和兴趣将会被削弱。我们特别要注意到各教育阶段教学内容的直接联系性,这样才可以提高外语教学的效率。这里所说的“联系性”并不单纯指内容间的关联性和相关性,而是指组成教育课程的各要素必需有机而紧密地结合、并不断得以深化和发展。因此,本论文为探讨初、高中汉语教育课程的内容是否具有这样的联系性而选定了研究主题。 本研究旨在帮助学校提高在汉语教学过程中,对加强内容联系性的重要性的认识,并为设定具有联系性的词汇教学内容提供可用的基础资料。本论文参考2015年修订的初、高中教材《生活汉语》和《汉语Ⅰ》各7种,共14种教材,对其中词汇联系性部分进行了分析。在初级阶段的教育过程中,词汇部分最能对外语学习者的沟通能力产生影响,因此我们将研究重点着眼于研究两本教科书在词汇部分的联系性上。在设计教学内容时,为保证内容之间的联系性,要遵循“延续性”和“系列性”原则。这为判断教学内容的联系性提供了依据,并为研究设定了具体的标准和考量项目。 本论文第I章阐述了研究的必要性和进行研究的目的。本论文通过先行研究, 考察了汉语学科和其他学科的联系性研究方向和研究问题。 第Ⅱ章强调了汉语教育过程中,加强联系性的必要性和重要性。本论文对联系性进行了定义,掌握了联系性的基本原理和属性,并将此原理应用于词汇领域, 为标准的设置提供了必要的依据。 第Ⅲ章为分析联系性设定了标准。为从与词汇相关的多个侧面对联系性进行考察,本文对研究项目进行了细分,并对各研究项目进行了具体的研究方法设定。 第Ⅳ章以第III章中设定的联系性标准和方法为依据, 对各教科书中的词汇部分进行分析。分析结果以表格和图标的形式展示,通过学校级别之间的对比,对教学内容的联系性进行判定。 第Ⅴ章对本论文进行了全面性梳理,提出了本论文的研究意义、所存在的局限以及可完善的内容,并对以上问题进行了讨论。;외국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을 위해서는 긴 호흡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자연스럽게 양질의 목표어 환경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환경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외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나 흥미를 유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외국어교육에서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특히 각 교육과정 간에는 반드시 연계성을 고려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언급한 ‘연계성’이란 단순히 어떤 내용 간의 연관성이나 관련성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와 기능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하며, 또한 동시에 발전·심화된 형태로 전개되고 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고는 중·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이 이러한 연계성을 고려하여 조직·배열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급간 전개되는 중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연계성 강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제고를 돕고, 연계성 있는 어휘교육의 설계에 필요한 유의미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고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중·고등학교 교과서인 『생활 중국어』와 『중국어Ⅰ』 각 7종씩, 총 14종을 대상으로 어휘의 연계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초급 단계인 두 교육과정의 특성상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휘 영역이라 판단하고, 두 교과서에 제시된 어휘의 연계성을 파악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학교급간 연계적인 교육내용을 조직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고려되는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연계성 판단의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구체적인 기준과 항목을 설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통해 중국어과 및 타 학과에서 이루어진 연계성 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중국어과 어휘 분석 연구들을 아울러 살펴보며 본 연구의 핵심인 ‘연계성’과 ‘어휘’에 대한 연구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Ⅱ장에서는 중국어과 교육에서 연계성 강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계성의 개념 정의를 통해 기본적인 원리와 속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연계성의 원리를 어휘 영역에 적용하여 타당성 있는 판단 준거를 모색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계성 분석을 위한 기준을 설정하였다. 어휘 영역과 관련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연계성을 판단하고자 분석 항목을 세분화하였으며, 각 항목별로 구체적인 분석 방법을 설정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설정한 연계성 기준 및 방법을 근거로 각 교과서에서 추출한 어휘를 분석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표와 그래프로 제시하였으며, 학교급간 비교를 통하여 연계성을 판단하였다. Ⅴ장에서는 본고를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개선점 등을 제시하며 논의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