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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임수연-
dc.creator임수연-
dc.date.accessioned2020-08-03T16:31:17Z-
dc.date.available2020-08-03T16:31:17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761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761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4704-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종결어미의 억양은 서법을 결정하므로 의사소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의문문에서 문장의 마지막 구 경계성조의 높낮이에 따라서 설명을 요구하는 물음이 되기도 하고 판정을 요구하는 물음이 되기도 한다. 또한 명령문에서 억양에 따라 제안이나 금지의 의미를 지니기도 하고, 평서문에서는 후회와 아쉬움의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또한 마지막 구 경계성조의 길이에 따라서도 의미가 달라지게 되는데, 문장의 끝을 짧게 말할수록 퉁명스럽고 냉정하게 느껴지며, 길게 늘여서 말하면 친절하고 정감 있게 느껴지게 된다. 이처럼 서법에 있어서 억양은 의미를 달리 해석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 대화에서는 redirect의 기능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서법과 양태· 담화 기능에 따라 발음을 가르치면서 억양을 가르치기도 하고 문법을 가르치면서도 억양을 다루기도 하고 화용을 가르치면서도 억양을 가르치기도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B. 선행 연구 검토 3 Ⅱ.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과 활용 7 A. 한국어의 억양체계 유형과 실현 7 1. 한국어의 억양체계 유형 8 2. 한국어 어미의 분포와 기능에 따른 억양 실현 12 B. 한국어 억양 교육을 위한 교수 방안 19 1. 억양의 시각화 21 2. 억양의 차이 인식과 자동화 25 Ⅲ. 교재개발의 개요 30 A. 대상 학습자 30 B. 교육과정 설계 및 평가도구개발 32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35 A. 교재 구성 35 B. 교육적 효과 41 Ⅴ. 결론 4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2998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혼동하기 쉬운 한국어 억양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1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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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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