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3 Download: 0

인도네시아인 관광 가이드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인도네시아인 관광 가이드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이효진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인도네시아인 관광 가이드를 위해 현지에서 사용될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인구 4위, 한반도의 19배에 달하는 면적과 다양한 자연환경, 수 세기에 걸쳐 이룩한 문화유산을 간직한 나라이다. 풍부한 천연자원까지 갖추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가 관광지로서 주목받게 된 것은 그리 오래전 일이 아니다.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과 같은 여타의 동남아시아 국가보다 한국 사람들의 방문이 다소 주춤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본격적으로 해외관광객 유치에 힘을 기울이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관광산업이야말로 지금까지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을 이끈 주원천이다.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은 '원더풀 인도네시아(Wonderful Indonesia)'라는 구호를 내걸고 관광산업에 힘을 쏟아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이끌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2018년까지 정부 지정 관광지 10곳을 선정하여 주변 인프라 및 편의시설 개발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각 관광지 당 한화 약 37~76억 원에 상당하는 금액을 투자하였으며 2019년까지는 인도네시아 정부 예산 총 100억 달러를 투입할 것으로 계획하였다. 그 결과 2017년에는 인도네시아가 관광산업 분야에서 세계 9위, 아시아 전체 3위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이며 관광산업에 빠른 성장세를 입증했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