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76 Download: 0

다문화 배경 청소년 대상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 개발

Title
다문화 배경 청소년 대상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 개발
Authors
김채영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다문화 배경 청소년이 습득한 교과 지식 및 한국어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어 능력 및 학습 능력을 함양시키는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를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학습을 크게 자기 효능감의 향상, 한국어의 실력의 향상, 학교 공부의 실력 향상이라고 판단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수업이 주로 협동학습의 형식으로 이루어 진다는 점, 그래서 동료 학습자 혹은 교사와의 실제적이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수행 후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 프로젝트 수업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는 것이 기계적인 연습이 아닌 습득한 지식을 스스로 재구성하여 실제 장면에서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교수법이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어(KSL) 교육과정은 생활 한국어 교육과 학습 한국어 교육으로 나누고 학습 한국어 교육을 다시 학습 도구 한국어와 교과 적응 한국어로 나누었다. 여기에서 학습 도구 한국어는 학업에 필요한 절차적 지식과 학습 기능이 다수를 차지하므로 학습자가 문제 해결을 통해 학습해 나아가는 프로젝트 수업이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에게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연령의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이 있으며 사회적 지지나, 자기 효능감이 모든 연령의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이 사실이나, 이는 청소년기의 학교 적응 관련 요소이고, 초등에서 중등으로 넘어가는 시기가 국어 교육과정에서 학습 어휘가 중요하게 부각되므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 중에서도 중등 과정의 다문화 배경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