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creator김지은-
dc.date.accessioned2020-08-03T16:31:13Z-
dc.date.available2020-08-03T16:31:13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75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757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4680-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는 캄보디아의 호텔관광업 서비스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관광’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한국인 관광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중급수준의 관광 한국어 회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여기서 말하는 관광 한국어는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의 하위 영역에 해당하며 관광이라는 특수 목적에 맞는 한국어와 관광에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학습하는 한국어라는 점에서 직업의 특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캄보디아는 앙코르와트, 앙코르톰 등의 세계문화유산과 유려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매해 수많은 한국인 관광객이 찾는 여행지로 손꼽히고 있다. 이에 캄보디아에서는 한국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관광업 종사자가 상당수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캄보디아에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들은 대부분 숙박을 목적으로 호텔을 이용하기 때문에 호텔에서 근무하는 캄보디아 현지인 근로자들의 경우, 한국인 관광객들과 대면하여 의사소통해야 할 상황에 자주 노출되며 동시에 의사소통을 통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때 주로 듣고 말하는 기능이 읽고 쓰는 기능보다 더 필요한 기능이라고 판단하였고, 캄보디아의 호텔관광업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중급수준의 회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선행 연구 검토 4 Ⅱ.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 9 A.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과 관광 한국어 교육 9 B. 관광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및 과제 중심 교수법 13 C. 관광 한국어 교육의 언어적비언어적 능력과 과제 유형 18 Ⅲ. 교재 개발의 개요 20 A. 대상 학습자 집단 및 요구 20 B. 대상 학습자 교수학습 상황 21 C. 교재 분석 22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7 A. 교재의 구성 27 B. 교재의 교육적 효과 37 Ⅴ. 결론 39 참고 문헌 41 교재 이미지 자료 출처 45 부록 1. 교재 50 부록 2. 모범 답안 110 부록 3. 교사용 지침서 11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0473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캄보디아 호텔관광업 서비스직 종사자를 위한 중급수준의 관광 한국어 회화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2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0.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