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 초급 학습자를 위한 관광 한국어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영어권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과제 중심을 기반으로 한 관광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그 방향성을 가지고 기획되었다. 한국 관광을 목적으로 또는 한국에 대한 호기심으로 한국어를 접하게 되는 학습자를 위해 그들이 스스로 재미있는 과제 활동을 수행해 볼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교실 밖에서는 대게 독학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광 한국어는 교사와 쓰이는 교재들과는 달리 그 종류도 매우 적다. 따라서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학습자가 실제적이고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교재의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서론에서는 최근 외국인 관광객 수요 증가와 그에 따른 요구를 살펴보고 지금까지 그와 관련된 선행 연구가 이루어졌는지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