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10 Download: 0

학문 목적 학생들을 위한 '문화'가 있는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Title
학문 목적 학생들을 위한 '문화'가 있는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Authors
김경현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의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대학 진학을 앞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업 수행과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필요한 문화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화가 있는 한국어 읽기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서 Ⅰ. 서론에서는 교재 개발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학습자들의 요구에 알맞은 교재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교재 개발의 개요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학문 목적 학습자 집단의 특성 및 교수•학습 상황에 관해 기술한다. 또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요구 분석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현재 시중에 출간되어 있는 한국어 교재를 검토하고자 하려고 한다.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재 개발에 있어서 기반이라 할 수 있는 내용 중심 교수법과 읽기 교육, 문화 교육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교재 개발 시 적용해야 할 부분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읽기 자료가 되는 ‘문화로 읽는 한국’ 의 선정 및 읽기 자료로서 ‘한국의 문화’가 주는 교육적 가치에 대해 정리를 한다. Ⅳ. 교재의 구성 및 교육적 효과에서는 전체적인 구성과 단원별 세부적인 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교재를 사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정리하려고한다. Ⅴ. 결론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한국어 읽기 교재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 평가하여 실제 개발 교재와 교사 지침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