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사무직 근로자를 위한 비즈니스 전화 한국어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습자와 국내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사무직 근로자가 비즈니스 현장에서 전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선행 연구 분석 결과, 직업 목적 학습자들은 듣기, 말하기 등 구어적 기능 학습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전화하기’는 말하기 듣기가 동시에 진행되는 활동의 총체임과 동시에 실제 업무에서 가장 빈번하게 수행되는 비즈니스 기술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화의 특성상 비언어적, 시각적 단서를 활용하지 못하고 화자와 청자 간 대화에 집중하여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는 특성으로 인해 많은 외국인 학습자의 어려운 과제가 되어 왔다. 현재 출간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는 면접부터 채용, 회의, 출장 등 회사 관련한 전반적인 주제를 모두 다루고 있어 전화 상황에 대응하는 표현과 의사소통 방법은 잘 나타나 있지 않았다. 이는 전화 의사소통 중요도에 비해 한국어 교재에서 이를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교재는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전화하기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상황에서의 전화 대화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대화문 분석 결과 가장 많이 사용된 전화 기능 10개를 추출하여 각 상황에 맞는 한국어 대화와 표현을 익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자 했다.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한 의사소통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과제 중심의 학습 활동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과제 중심 교수법 중심의 교수요목을 구성하였다. 업무와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과제를 수행함과 동시에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화와 표현 학습을 통해 교실에서 배운 언어를 업무 상황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성(authenticity)을 살리고자 했다. 이와 함께 비즈니스 전화 에티켓이나 문화 소개를 통해 직장 문화를 이해하도록 도왔다. 본 교재로 비즈니스 학습자들이 직장에서의 한국어 전화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수월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