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9 Download: 0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Home Environment on Children's Creative Characteristics: The Mediating Effect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Authors
임미나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대학원 아동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나나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유아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만 4세~6세 유아 301명(남아 119명, 여아 18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어머니 보고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정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Caldwell과 Bradley(2003)가 제작한 가정환경자극검사(Early Children-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EC-HOME])를 김정미와 곽금주(2007)가 어머니 보고용으로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는 진경희(2002)의 동기 유형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은 Rimm(1982)의 PRIDE(Preschool and Primary Interest Descriptor)와 유아의 창의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영, 김수연과 신혜원(2002)이 개발한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한 뒤, AMOS 23.0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설정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사용하였다. 간접효과의 유의성은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여 검정하였으며,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개별 간접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팬텀변인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유의하였다. 즉, 가정환경이 심리적으로 지지적일수록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심리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내적 동기를 통해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간접경로는 유의하게 나타나, 가정환경이 물리적, 심리적으로 지지적일수록 유아의 내적 동기는 높게 나타났으며, 내적 동기가 높을수록 창의적 행동특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외적 동기에는 영향을 미쳤지만, 외적 동기가 창의적 행동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심리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외적 동기를 통해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물리적 가정환경은 유아의 외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특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가정환경이 유아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통해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가정환경이 유아의 내·외적 동기 및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기 자녀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가정환경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direct effects of home environment and the indirect effects through preschoolers'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on creative characteristics. The total number of 301(119 boys and 182 girls) children aged 4 to 6 years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ll of the questionnaires, including home environment, children’s motivation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were completed by the mothers. The statistic programs, SPSS 22.0 and AMOS 23.0, were used for the analysis.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sychological factors of home environment had a direct effect on children’s creative characteristics. Second, psychological and physical factors of home environment both had indirect effects on children’s creative characteristics through intrinsic motivation. This showed that physically and psychologically supportive home environment increases children’s intrinsic motivation and in turn, increases creative characteristics. Third, psychological and physical factors of home environment did not affect children’s creative characteristics through extrinsic motivation. This study has identified that psychological and physical factors of home environment affect children’s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differently by examining the paths between the variables.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a critical role that home environment plays in predicting children’s creativity, indicating the importance of fostering the supportive home environment. Parents or educators of parents education program could apply these findings in the understanding of conditions to foster home environment to enhance children’s creativit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