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学生安全教育汉语童话教材开发

Abstract

본 연구는 회화 위주의 종합성 교재가 아닌 동화 개발과, 최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간 ‘통합교육’의 접목을 시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현재 중국어 교재 시장은 양적으로는 발전하고 있지만, 교재의 종류나 주제 등 내용 측면의 질적 발전에 있어서는 다소 미비한 실정이다. 성인 위주로 이루어지던 중국어 교육이 중고등학생을 비롯해 유아까지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지만, 교재의 종류는 타외국어에 비해 다양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용 중국어 교재 중 회화 위주의 종합성 교재 외의 것으로는 발음, 동요, 동화가 있지만 그 수량은 매우 적다. 더불어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중국어 교육에서는 그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나 교재에 적용되는 비율은 매우 적고, 교재 단원의 주제 또한 여전히 일상생활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안전교육은 최근 교육부에서 중시하는 영역이지만, 초등 교육과정에 중국어 교과가 편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교재 역시 대부분 교육과정과는 무관하게 개발되고 있다. 이에 현 실정에서 벗어나 중국어 교재의 다양화를 기대하며 동화 개발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고, 타 교과와의 통합 영역으로 ‘안전교육’을 택하였다. 안전교육은 학교의 해당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수시로 반복적으로 진행되어야 효과적인 영역이며, 동화라는 학습 매체는 자칫 주입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안전교육을 지루하지 않도록 학습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안전에 관한 내용을 중국어 교재에 접목하여 제시하면, 이미 학습한 안전교육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므로 학습 내용을 강화할 수 있고 장기 기억에도 유리할 뿐 아니라,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 고의 2 장에서는 초등 교육과정의 안전교육에 관한 내용과, 초등학생 대상의 외국어교육에서의 통합교육, 동화의 교육적 효과, 본 교재에 적용할 교수법을 살펴보고, 본 교재의 단원 주제 설정 및 구성 설계에 참고하였다. 다음으로 본 교재의 개발 필요성을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중국어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과 간 통합교육과 안전교육에 관한 인식 및 필요성, 수업 자료로서 중국어 동화의 필요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교재의 단원은 초등학교 1~2 학년군의 『안전한 생활』을 기준으로 삼아 연계하였고, ‘본문 동화 – 안전수칙 학습 – 연습문제 – 중국어 및 안전교육에 관한 놀이 활동 – 간체자 쓰기’의 순서로 구성하였다. 중국어 실력의 종합적 향상과 안전 의식 배양에 주안점을 둔 것이다. 4 장에서는 본 교재의 두 단원을 선정하여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단원 학습 목표, 각 차시별 학습 목표 및 세부적인 교수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지도 시 필요한 제안을 추가하였다. 동화는 줄글뿐 아니라, 대사, 의성어 등 다양한 언어 종류를 포함하므로, 학습자는 상황에 알맞은 중국어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문법을 별도로 학습하지 않아도 문맥과 상황의 전개를 통해 어휘 및 문장 구조를 익힐 수 있다. 더불어 동화의 장르 특성상, 줄거리, 주인공의 행위나 대사를 통해 학습자의 행동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은 호기심이 강한 발달 단계이므로 동화를 통한 간접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고에서 제시한 동화 교재가 초등학생이 다소 생소하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중국어라는 과목에 비교적 쉽게 접근하는 도구가 될 수 있고, 안전 사고의 간접경험을 통해 안전 관련 상식을 쌓고 안전 의식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중국어 교재의 다양화 및 중국어와 타 교과의 통합교육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