餐饮业从业者专用汉语常用词汇教材设计

Abstract

21 세기는 정보화사회로 미디어가 발전하고 발달되면서 유튜브(YouTube),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등 수많은 네트워크 매체들을 이용하여 이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소식과 이슈를 여러 방면으로 접할 수 있다. 하여 다양한 매체의 영향으로 레스토랑 탐색이라는 주제에 대한 미디어 활용도 역시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몇 년 사이에 방송과 광고 등을 통하여 음식 관련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요리사’ 라는 직업이 인기 있어졌다. 단순히 기존에 유행하던 맛집 소개뿐만 아니라 음식을 만들고 먹는 행위를 넘어 연예인과 비슷한 스타 쉐프들을 탄생시킨 것이다. 이처럼 요식업이 더욱 관심을 받고 큰 발전을 할 수 있던 계기는 다양한 홍보 수단과 함께 우리나라를 방한하는 많은 관광객의 수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이 특히 중국인이 많이 방한하는 우리나라에서 서비스직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의사소통문제는 한 번쯤 겪어 봤을 것이다. 의사소통이 원만하지 않아 다수의 사람들은 바디랭귀지를 사용하거나 중국어 대신 영어 사용, 핸드폰 번역 어플 사용 등을 활용한다. 때문에 이런 소통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요식업 종사자들은 유창한 실력의 원어민처럼은 아니어도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여 필자는 본인의 시간을 활용하여 업무에 지장이 없으면서 학습을 동시에 할 수 있고, 전문 직업 관련한 주제들로 흥미를 유발하면서, 요식업 서비스를 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중국어 상용어휘를 익힐 수 있는 용어집을 설계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제1장은 연구주제와 요식업 용어집을 왜 설계해야 하고 필요한지에 관해서 설명하였다. 제2장은 먼저 이론배경을 5가지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특수목적중국어에 속하는 요식업 중국어 관련한 내용들과, NCS정의와 NCS에 해당하는 요식업 중국어 학습모듈과 능력단위를 통해 외식경영관리 학습 모형을 제공하였으며, 요식업 중국어 용어집을 학습 시 필요한 '자기주도학습법'과 '오디오 영상법', '어휘 접근법' 3가지의 교수법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교재를 분석하는 기준표를 참고하여 『영어로 배우는 서양조리용어사전 A Dictionary to Cooking Terms』와 『이탈리아 요리용어사전』 2권과, 한국어 교재 『전통향토음식 용어 사전』 1권을 선택하여 교재를 내부와 외부적인 측면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요식업쪽 일을 하고 있거나 요식업 관련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 총 25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도출하였다. 제3장은 앞선 이론과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단어를 선별하여 총 7단원으로 구성하였고, 용어집 설계에 대한 교재의 구성, 목차, 학습목표와 특징 등을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제4장은 용어집을 학습용도로 사용했을 때, 교재의 샘플을 만들어 교재의 앞 표지부터 연습문제까지 상세한 내용을 담았고, 수업 지도 방안에 대한 계획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 직업과 같은 요식업 계열 학습자들을 위해 어휘 용어집을 설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용어집을 통해 친숙한 어휘부터 새로운 어휘, 사물, 음식, 재료 등과 관련된 특정한 어휘를 학습하여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고, 어휘에 대한 흥미를 느껴 지속적인 학습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업무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글을 마치며, 필자의 연구가 요식업 중국어 교재 개발을 필요로 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앞으로 요식업의 여러 계열 학습 대상자들을 위해 요식업 중국어 관련한 많은 연구가 꾸준히 이어지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