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韩国幼儿园教师专用汉语手册开发

Title
韩国幼儿园教师专用汉语手册开发
Other Titles
한국 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중국어 매뉴얼 개발연구
Authors
박효숙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오늘날 다문화가정은 한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정이 되었지만 다문화가정의 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은 여전히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우리는 결혼이민자들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없애 주기 위해 TV매체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매체들은 다문화가정과 내국민들이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개체로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렇게 한국 사회는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면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면서 자녀들의 수도 증가하였고, 다양한 연령대의 자녀들이 한국의 교육기관을 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교육기관들은 외국인부모들이 자녀들의 교육기관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료를 번역하여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여성결혼이민자들은 교육기관을 보내면서 미숙한 한국어로 인해 교사와의 의사소통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여성결혼이민자들과 교사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어를 배워 해결하는 방법만 제시할 뿐 교사가 학부모의 언어를 배워서 도움을 주는 해결방안은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학부모의 언어를 배워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체제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 주제 및 선정이유에 대해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기관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 중국배경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어린이집 교육기관을 제일 많이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개념, 어린이집 교육과정의 특징, 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으로 나눠 이론적배경을 분석하였고, 교사와 부모가 아이들의 전인발달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교재를 설계할 때 꼭 필요한 교수법들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다문화가족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북』을 통해 내적부분과 외적부분으로 나눠 교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의 필요성과 어린이집 교사들이 중국배경 다문화가정 학부모와 의사소통과정에서 실제적으로 겪었던 어려움과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재에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 8개의 주제가 선정되었다. 3장에서는 교재명과 각단원의 개요와 목표, 단원구성을 제시하였다. 교재의 각 단원은 체크하기(단어1•2), 이과의 회화(대화1•2), 기억하기(어법1•2), 도전하기(성조 완성하기, 문장 듣고 판단하기, 대화문 완성하고 옆사람과 이야기하기, 문장을 듣고 말하기의 연습문제), 이해하기(단원과 관련된 중국문화)순으로 설계하였다. 4장에서는 8개의 단원중에서 1과•5과의 샘플과 수업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수업계획안은 40분 수업으로 3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어린이집 교사가 중국다문화가정 학부모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중국어 매뉴얼 개발이다. 어린이집 교사가 기본적인 중국어 회화를 통해서 학부모와 의사소통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학습자가 성취감을 얻고 흥미를 느껴 중국어 학습에 좀 더 깊은 관심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향후, 본 연구를 시작으로 더 많은 다문화가정 어린이집 담임교사와 관련된 중국어 교육 연구 및 교재개발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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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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