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9 Download: 0

美国留学预备班韩国学生专用SAT Subject Chinese考试用书开发

Title
美国留学预备班韩国学生专用SAT Subject Chinese考试用书开发
Other Titles
한국 수험생을 위한 SAT Subject Chinese 평가 대비 교재 개발 연구
Authors
김지우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미국은 지구상의 최대 다문화 국가라 불릴 만큼 영어 이외의 수많은 제2 외국어를 사용하고 특히 중국어는 미국 내 많은 이민자 혹은 외국인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또한, 미국 내 고등학교에서 중국어는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제2 외국어 선택과목으로 여겨진다. 이를 반영하듯 미국의 대학 입학을 위한 가장 표준적인 시험인 SAT에서 특정 교과목 평가 및 향후 대학 학업 수행 능력을 판단하는 평가인 SAT Subject Test의 Language과목에서 Chinese with Listening을 응시하는 응시생은 12,297명으로, 2017년에서 2019년을 기준으로 17,254명이 응시한 French Reading 다음으로 가장 높은 학생수를 기록했다. Chinese평가는 1994년 SAT Subject Test에 중국어를 처음 시행한 이래 꾸준히 그 숫자가 증가하는 과목이며 현재 중국의 영향력에 비추어 앞으로도 꾸준하게 증가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SAT Subject Test에서 중국어를 응시하는 대상은 고등학교 정규 과정으로 중국어를 수강하거나 약2~4년 동안의 중국어를 공부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이며 실제 상황을 반영한 광고문, 대화문, 설명문 등 다양한 형식의 지문이 다뤄지는 만큼 생생한 중국어를 활용한 교재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출제 범위가 정해져 있지 않은 평가의 특성에 맞춰에 응시자들은 어떤 주제의 문제가 출제되더라도 정답을 맞출 수 있는 실제적인 중국어 실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상황을 담은 지문을 활용하여 SAT Chinese with Listening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교재 구성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시험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실전 문제를 풀어보며 시험을 대비하며 그 과정에서 실질적인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도 갖출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주제 및 선정 이유에 대해 서술했으며, 본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주제와 관련해 선행된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을 밝히고, 미국의 대학 입학 시험제도인 SAT와 SAT Subject Test에 대해 알아보고 주관사에서 제공하는 Chinese with Listening의 연습 문제 및 관련 연간 결과 보고서의 분석을 진행하여 자세하게 Chinese with Listening을 살펴보았다. 또한 SAT Chinese Subject Test의 각 영역의 특성에 맞춰 교재를 설계하기 위해 정리 귀납법(Summary-Induction Method)와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시청각 교수법(Audio-Visual Method)을 단어, 문법, 그리고 듣기와 읽기 각 영역에 적용하여 연구했다. 다음으로 현재 한국 학생들이 사용하는 2 권의 교재를 분석하여 각 교재의 장단점 및 특징을 비교했으며 SAT를 준비하는 국내 현 고등학생과 SAT 기 응시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교재의 수요조사 및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3장에서는 앞선 분석 내용을 기초로 본고에서 설계할 교재의 형식과 내용을 선정하여『적중 SAT Chinese with Listening 한 권으로 준비하기』의 제목으로 교재를 설계하였다. 4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설계한 총 8단원 중 2과를 구체적으로 구현하였으며, 듣기, 문법, 독해 각 영역에 따른 문제 유형을 선정하여 분석했으며, 이후 분석한 내용을 기초로 풀 수 있는 다양한 연습문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재를 활용하여 국내에서 SAT Subject Chinese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비단 시험 대비뿐 아니라, 교재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실생활을 다루는 다양한 지문의 여러 연습문제를 통해 실질적인 중국어 실력도 향상시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본 연구를 시작으로 SAT Subject Chinese와 관련하여 더 많은 연구 및 교재 개발도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