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8 Download: 0

高中课外兴趣班专用中国电影教材设计

Title
高中课外兴趣班专用中国电影教材设计
Other Titles
고등학교 중국영화 동아리 학습교재 개발 연구
Authors
이지선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2015개정 교육과정은 단편 지식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학습자가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취지로 개정되었다. 단순한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실제적인 역량 함양이 가능하도록 교과 교육과정을 핵심 개념 중심으로 구조화하고 협력 학습, 토의∙토론학습 등의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를 확대하는 등의 구체적인 수업 개선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중국어Ⅰ』, 『중국어Ⅱ』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중국어를 학습하고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기르는 것이다. 또한,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해 중국어 및 중국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여 중국어로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근거하여 본고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Ⅰ』, 『중국어Ⅱ』의 교과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정규 교과에서 더 나아가 동아리 활동을 계획하고 전문적인 동아리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동아리 활동은 교과 시간에 습득한 지식을 구체적으로 적용해보거나 심화∙발전시키는 경험 중심의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동아리 활동의 다양한 주제 중 영화는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동기를 유발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언어와 함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시각적∙청각적 자료들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단편 지식의 암기 위주 학습에서 벗어나 실생활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말하기 능력과 표현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국영화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습득한다면 중국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지만 아쉽게도 동아리 활동에는 정규 교과의 교과서처럼 표준화된 교재가 없으며, 현재 출판된 영화 관련 중국어 교재 20여 권 중 동아리 활동을 위한 전문적인 교재 역시 없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교사는 동아리 시간마다 보조자료를 개별적으로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학생들도 체계적으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그에 따른 아쉬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영화 동아리에서 한정된 동아리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 및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주제와 주제 선정 이유에 관해 기술하였고, 2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제시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 내용과 영화를 활용한 중국어 학습 효과를 살펴보며 중국영화 동아리를 통한 중국어 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나타냈다. 또한, 상황 언어 교수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이론을 살펴보며 교재 개발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더 나아가 영화 관련 중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기존 교재의 특징 및 문제점과 보완점을 파악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고등학생들의 중국영화 동아리 교재에 대한 수요와 요구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영화 동아리에서 활용할 영화의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에 따라 선정한 영화들의 특징을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1, 2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고등학교 중국영화 동아리 학생들을 위한 교재를 8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여 구체적인 교재 설계 방안을 서술하였고, 마지막 4장에서는 본 교재의 2과와 6과를 샘플로 구성하여 교수 지도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도입부에서는 영화, 감독, 등장인물 소개를 제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본문에서는 영화 속 장면과 어휘 및 대사 해석을 제공하여 주요 어휘를 학습하고 장면의 내용을 이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연습에서는 빈칸 채우기, 문장 만들기, 발표, 역할극,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교과 시간에 습득한 중국어 지식을 구체적으로 적용해보고 심화∙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각 단원 마지막에는 학습자 스스로 영화 속의 중국 문화를 찾아 토론하는 활동을 통해 경험 중심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영화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중국 문화를 제공하여 중국 문화에 대하여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중국영화 동아리 활동을 위한 학습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본 교재를 통해 많은 학생이 교과 시간에 습득한 중국어 지식을 구체적으로 적용해보고 심화∙발전시킬 수 있길 기대하고,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 중국어로 의사소통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배양할 수 있길 바란다. 또한, 본 연구를 기초로 향후 고등학교 중국 또는 중국어 관련 동아리 활동에서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활발한 교재 개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