与前途教育相关的高中《汉语I》副教材开发研究

Abstract

현재 시행되고 있는 2015개정 교육과정은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학생들의 행복한 학습을 구현하기 위하여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교실 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등을 제시하며 학생중심의 교육으로 변화되는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 필자는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중심의 교육’에 주목하여 중국어교과가 그저 선택과목으로 단순히 외국어 학습에 그치는 제2외국어 과목이 아니라, 중국어 교과활동과 진로교육을 연계하여 학생 스스로 교과수업 과정 속에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해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내용 및 구성 체계는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진로교육과 관련된 통계자료들을 근거로 학교 현장에서 여전히 대다수의 학생들이 진로 문제로 많은 고민을 하고 교사들은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지 교육방법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진로교육과 중국어 교육의 연계’라는 범주안에서 진행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이를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교재 설계 준비를 위해 구체적인 방안이 될 관련이론들을 살펴보고 방향을 모색하였다. 먼저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이 반영된 내용들과 2015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목표와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현행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이 점차 강화된 모습을 보이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또한, 여러 연구보고들을 근거로 학생들의 진로교육활동 만족도, 고등학교 학부모님들의 진로교육 수요 등을 제시하여 다시 한 번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효과적인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위해, 교과연계 진로교육이 무엇인지 그 개념과 유형들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연계 수업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교수모형인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을 적용하여 진로교육과 관련된 시청각자료와 유명인사들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사례 등을 교수매체로 선정하여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의 설계원리를 충분히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현행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취지에 부합하고자 필자는 본 교재의 활용방안으로써 ‘포트폴리오 유형의 수행평가용 교재’로 제안하였으며, 이를 위해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의 개념, 특징, 절차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15개정 고등학교 『중국어I』11종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본 교재의 소재가 될 내용과 교수 ∙ 학습활동 기준을 마련하고, 현직 고등학교 중국어 선생님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교육을 연계한 중국어 부교재의 수요를 증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제2장에서 분석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본 교재의 전체 단원 구성과 특징, 각 단원별 개요 등을 제시하였다. 교재의 단원 수는 2015개정 고등학교 『중국어I』11종 교과서의 평균 단원 개수에 맞추어 총 10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각 단원은 ‘생각열기(단원도입), 읽고 이해하기1∙2(2개의 본문과 새로운 단어), 진로교육활동, 스스로 정리하기, 오늘의 수업일기, 나의 미래 준비를 위한 길잡이’의 순으로 설계되었으며 구성된 10개의 단원 중 2개의 단원을 샘플로 제작하여 수록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장에서는 샘플로 수록된 본 교재 제2과, 제8과의 실제적인 교실 수업 지도를 위해 각 단원을 총 3차시로 나누어 1차시 당 50분씩 진행되는 교수 ∙ 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에 주목하여 시작된 연구로, 학생들이꿈꾸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중국어교과와 진로교육을 연계한 활동들을 계열성 있게 조직하고자 노력하였다. 필자 한 사람의 관점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조직하였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일반화하기에 어려움은 있지만, 본 연구가 학생들에게는 중국어 학습과 더불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예비 사회인으로서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현직에 계신 분들께는 본 연구가 하나의 사례로 참고되어 교육현장에서 진로교육을 연계한 교과지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아울러, 그 동안 ‘시험’, ‘성적’, ‘서열화’ 등의 틀에 갇혀 더 이상 꿈을 꿀 수 있는 기회조차 없다고 생각하는 수많은 학생들을 위해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연계한 교과 연구들이 지속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