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TPRS教学法的Eric Carle汉语绘本辅助教材开发

Abstract

국내에서 중국어 조기교육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중국어를 지도하는 많은 교사들과 연구자들은 어린이 학습자들의 중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많은 힘을 기울여왔다. 이에 따라 최근 중국어 교사들을 중심으로 일방적인 전달 위주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생생하고 흥미 있는 이야기를 통한 어린이 스토리텔링 교육 기법이 유행하고 있다. 이 기법은 동화나 그림, 이야기를 학습자료로 삼으며, 학습 내용을 다양한 활동형태로 제공하며,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하여 듣기 훈련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또한 의미 있는 내용전달을 통해 감정 교류의 기회까지도 제공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세상을 공유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동화를 활용한 교수법은 네 가지 언어 기능 중 ‘듣기’나 ‘말하기’ 위주의 연습에 편향되어 있었다. 또한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읽기’와 ‘쓰기’ 를 강조하는 것은 오히려 학습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이를 수업에서 배제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본고의 학습 대상이 되는 어린이 학습자들은 수업에 집중 가능한 시간이 짧기에, 흥미로운 그림과 이야기를 활용한 단순 문장 패턴의 반복적 훈련을 통해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이고 다양한 신체 활동을 결합한 TPRS(Teaching Proficiency through Reading and Storytelling) 교수법을 활용한 교수방안을 구안하였다. TPRS교수법은 어린이 학습자들의 특성에 부합하며, 스토리텔링과 전신반응교수법의 강점을 모아 듣고, 말하기, 읽고 쓰는 기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법이다. 학습자들은 교사의 지시 혹은 이야기를 듣고 학습자들이 해당 내용을 신체적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어휘를 익힐 수 있으며, 습득한 어휘는 쉽게 장기 기억이 된다. 또한, TPRS는 학습자를 반복되는 문법 패턴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문법적 요소를 더욱 쉽게 이해하도록 하며, 이는 기존 교수법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읽기, 쓰기 기능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TPRS 교수법이 어린이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교수방법이라 알려져 있으나, 실제 중국어 교실에서 이와 관련된 활용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한 중국어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고, Eric Carle 그림책을 매개로 중국어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부교재 개발을 위해 다음 순서로 연구를 진행했다. 제 1장에서는 주제와 그 주제를 선택한 이유 및 교재 설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 하였고, 제 2장에서는 연구 대상 및 주제에 관련된 이론적인 배경지식 및 TPRS 교수법을 분석하였다. 또한 상관교재 분석 및 수요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 부합하는 그림책을 추출하였으며, 교재 설계 관련 예상 효과도 함께 기술하였다. 제 3장에서는 앞서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선정한 Eric Carle 그림책을 소재로 TPRS 교수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중국어 부교재 설계 방안을 기술하였다. 제 4장에서는 실질적으로 부교재 설계 방안에 근거하여 2개의 샘플 단원 제작과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필자가 설계한 본 부교재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가 에릭 칼 그림책의 다채롭고 재미있는 삽화 및 반복적인 문형 패턴을 활용하여 어려운 어휘나 문형을 쉽게 이해하고, 네 가지 언어능력이 균형 있게 향상되길 바란다. 또한 본 부교재의 교사 가이드 북을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에 어려움을 느꼈던 초보 교사들의 부담을 덜어 주며, 교사들이 학습자에게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시할 수 있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