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情境学习理论的小学汉语营专用教材开发

Abstract

최근 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성장으로 인하여 한국과 중국간의 정보와 지식의 교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듯 2018년도 국외 고등교육기관 한국인 유학생 통계 자료의 주요 국가별 유학생 현황을 살펴보면 2017년도에는 전체 유학생의 30.5%의 학생이 중국으로 유학을 갔고 2018년도에는 28.9%의 학생이 중국으로 유학을 간 것으로 나타났다. 즉, 2017년도와 2018년도 연속으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유학을 가는 국가는 중국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어 교육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소위 제 2외국어 중에서 가장 중시되는 외국어가 되어 학교강사의 자질 향상, 교재의 다변화, 원어민 교사의 확충 등 교육환경이 크게 개선되었다. 그 예로 중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중국어 교육의 일환으로 중국어캠프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에 필자는 이러한 교육 환경 변화에 주목하여 2019년 7월 국내 대표 외국어 교육기관 중 한곳인 파고다 차이랑에서 주최하고 중국 海亮外语学校에서 진행된 ‘2019 차이랑 어드벤처 중국어캠프’에 한국인 교사로서 참여하여 중국어캠프의 교육과정을 직접 알아보고 이의 효과적인 운영과 커리큘럼 설계를 위한 현행 개선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 기회를 마련하였다. 중국어캠프는 생활속에서 중국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환경을 조성하여 진행하는 중국어 교육 방법이며 그 운영방식은 교실 수업과 교내 외 문화, 스포츠 체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들은 24시간 중국어로 듣고 말하고 생각하는 환경에서 의사소통수단으로 중국어를 사용하여 원어민과 중국어 교사, 친구들과 대화하며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며 학교와 학원의 강의식 학습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학습 방법과 중국문화 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중국어에 대한 태도, 흥미,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중국어 실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필자가 직접 참여했던 중국어캠프를 포함하여 대다수의 중국어캠프의 교실수업에서는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이나 학원 수업에서 사용하는 강의식 수업에 적합한 일반 교재를 사용하고 있어 중국어캠프의 최대 장점인 중국어를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환경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교실 수업의 내용이 문화체험 활동과 연계되지 않는 한계를 가지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중국어캠프에서 조성된 현실상황에서 보다 실질 적인 과제를 가지고 중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중국어캠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연계형 국내 중국어캠프 전용 교재를 설계하여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1장에서는 연구 주제 및 선정이유에 대해 서술하였고, 2장에서는 국내 중국어캠프의 현황 분석과 중국 현지 중국어캠프와 국내 중국어캠프의 교육과정의 비교분석을 진행하여 현지 중국어캠프와 국내 중국어캠프는 체험활동의 장소가 다를 뿐 교실수업의 내용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국내 중국어캠프에서도 다양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한다면 최소의 비용으로 살아있는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성공적인 운영의 가능성을 확인하여 본 연구는 한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중국어캠프 전용 교재의 설계를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 교육이론인 상황학습이론을 이론적 바탕으로 하여 중국어캠프 교재의 내용을 실제 생활의 경험과 연결시키고 유의미한 맥락(contest)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고 자연적 교수법과 과업기반 교수법을 이론적 근거로 개발 교재에 적재적소에 적용하여 국내 중국어 캠프의 교실 수업의 교재를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중국어캠프에서 사용하고 있는 3권의 교재를 분석하여 각 교재의 장점과 단점 및 특징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구현할 교재의 형식 및 내용을 설계하였고2장 마지막에서는 수요조사 방법으로 인터넷 설문조사와 중국어캠프 관련자의 심층 면접을 진행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심도 높은 수요조사 분석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중국어캠프 전용 교재의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확보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과 교재분석 및 수요조사를 토대로 3장에서는 ‘친구와 함께 떠나는 중국어캠프’의 제목으로 중국어캠프 전용 교재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교재는 총 8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교재의 내용을 중국 베이징으로 여행을 떠나는 상황으로 설정하여 수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거시적 맥락을 제공하였다. 이에 따라 제1과는 베이징에 도착하는 내용으로 시작하며 이는 학생들의 수업 내용과 모든 활동의 근거가 된다. 또한 학습자에게 중국영화 ‘인재경도’를 보여준 후 영화 속 내용을 각 단원의 주제와 연결시켜 학습자에게 미시적 맥락을 제공함과 동시에 흥미를 유도했다. 그리고 대다수 중국어캠프에서 진행하는 체육 활동인 수영 수업을 한 단원으로 구성하여 교실에서의 선행학습을 통해 체육활동을 할 때에도 효과적인 중국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실수업에 체험학습을 염두에 두어 설계하였다. 또한 중국어 캠프가 끝난 이후에도 학습자에게 중국어캠프에서 참여했던 모든 과정이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제 7과에서는 영화 촬영을 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했으며 마지막 단원인 제8과는 캠프의 마지막 활동인 환송회를 주제로 하여 교재의 전체 전개가 캠프의 시작과 마무리의 순서와 일치하도록 하였다. 4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설계한 중국어캠프 전용 교재의 전체 내용 중에서 두 단원을 선정하여 샘플 교재를 구현하고 각 단원의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여 실제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제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필자가 설계한 교재를 바탕으로 중국어캠프에 참여한 초등학생 학습자들이 보다 즐겁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국내에서 진행되는 중국어 캠프의 교육과정과 방법이 더욱 다양화되고 확대되어 양질의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중국어실력을 향상시키는 기회가 마련되고, 이와 관련된 중국어캠프 전용 교재개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길 기대한다. [관련어] 중국어캠프, 상황학습이론, 과업기반 교수법, 초등학생, 문화체험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