服装与饰品专用汉语词语图片手册开发

Abstract

최근 중국의 낮은 인건비와 패션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의류시장은 계속해서 커져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중국 패션 수출액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한류의 중국 지역 열풍으로 인해 동대문지역에 있는 패션의류 도매시장을 방문하는 외국인 중 중국 의류 수입업자들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중국의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이유로 중국 도매시장에서 한국 사람들이 옷을 사 동대문에 되파는 일이 연출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디자인이 거의 유사하나 한국 도매시장과 비교하여 의류 금액이 눈에 띄게 저렴한 중국 도매시장에서 옷을 구매해 한국에 파는 상인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우시장’이라 불리우는 중국 최대 도매시장에 시장조사를 하는 패키지 여행도 관심을 받고 있다. 패션의류 수입 원산지가 중국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를 따라, 필자는 한국인들의 중국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을 예상하고 있다. 중국어 수준이 높은 학습자 또는 원어민과 같은 수준의 학습자라도 한 분야의 전문용어는 별도로 학습하지 않으면 그 분야의 중국어 수준은 초급학습자와 같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본고에서는 초급학습자부터 고급학습자까지 폭 넓은 수준의 학습자들이 중국에서 패션 소매 유통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중국어 어휘를 학습할 수 있는 용어집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1장에서는 현재 중국 의류시장의 현황에 대해 조사를 하였으며, 2장에서는 총 3가지 측면에서 이론배경을 분석하였다. 특수목적중국어에 기반한 패션유통중국어에 대한 이해와 NCS의 정의 및 NCS에서 제공하는 패션유통중국어 능력단위 및 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마지막으로 의류  액세서리 전용 중국어어휘 사진용어집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교수법이다. 또한, 『Fashion 일본어 사전』과『김혜림의 중국어 번역사전』에 대한 교재분석을 크게 내부와 외부구성으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하였다.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의 필요성과 시중에 있는 교재 및 패션중국어 시장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현재 또는 과거에 패션업계에서 종사한 경험이 있고, 중국어를 접한 경험이 있는 18명의 인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단어를 선별하여 총 8과의 용어집으로 설계하였다. 용어집에 대한 대략적 구성 및 소개는 3장에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용어집의 전체적인 구성 및 수록되는 용어, 예시문, 추가용어 및 TIP이 이에 포함된다. 용어집이 단어를 찾는 용도만이 아닌 단어와 예시문을 통해 학습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필자는 생각하기 때문에, 4장에서는 용어집을 활용한 기본적인 지도방안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의류 및 액세서리 전용 중국어 단어 사진 용어집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패션에 관심이 있고, 넓은 중국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꿈을 가진 모든 학습자들은 이 용어집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꾸준히 학습하여 아직은 블루오션인 중국 패션시장에서 패션전문중국어 용어라는 강점을 갖고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앞으로 계속해서 변화하는 패션세계에 종사하는 많은 학습자들이 패션중국어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끊임없이 이어지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