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基于沉浸式教学的韩国小学 数学课程汉语辅助教材开发

Title
基于沉浸式教学的韩国小学 数学课程汉语辅助教材开发
Other Titles
중국어 몰입교육용 초등학교 수학 부교재 개발연구
Authors
고민희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중언어교육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인 몰입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을 고찰하여 중국어를 외국어로서 교육하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수업 환경에서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수학을 통한 중국어 몰입학습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수학 국정교과서를 보충할 수 있는 중국어 부교재를 개발하여 수학, 중국어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강화하고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수학교과 성취와 중국어 언어능력을 신장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중국어 교육이 초등학교의 정규 교과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학습매개로서 작용하는 몰입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진다면,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보다 체계적인 교과과정으로 수업이 가능하고 더욱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의 타 교과 내용들과 중국어 교육을 접목시키면 학습한 교과내용을 강화시켜 줄 뿐 아니라 학습자의 사고와 학습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본고 1장에서는 먼저 몰입교육의 개념과 유형, 목적, 특징, 효과 그리고 몰입교육에서의 교사의 자질과 능력, 수학교과목에 대한 적용 등에 대해 탐색해보았다. 또한 놀이수학에 대해 교육과정을 토대로 분석하여 놀이를 부교재의 활동부분에 어떻게 적용할 때 가장 효과적인 과업을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고민해보았다. 그리고 중국어나 수학을 교수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부교재의 양과 난이도, 적용 범위 설정에 참고자료로 사용하였다. 그 후, 한국 초등 수학교과서와 수학교과의 영어 몰입교육용 교재 분석을 통해 본 부교재가 기존의 교재를 보충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연구하였다. 교재의 분권 및 단원 구성은 한국 초등 수학 국정교과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개념 설명부터 문제풀이, 학습과정 점검에 이르기까지 교과서 평가 기준에 최대한 부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교재는 단원 표지, 선행지식 확인, 학습목표 제시, 개념설명과 연습, 소그룹 놀이활동, 개별활동, 자기평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 단원마다 적절한 수의 어휘와 문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장에서는 본 부교재 중 3학년 1학기 단원 중의 한 단원을 선정하여 학습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지도방안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해당 단원의 목표와 주요 어휘,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안을 제시하였는데, 계획안에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재나 수업 내용을 제시하는 방식, PPT 화면이나 단어 카드와 같은 수업 자료의 예시, 게임과 같은 수업 활동의 예시, 학생 수준에 따른 교재활용에 대한 제안 등을 담았다. 본 연구는 이중언어, 몰입교육과 놀이학습 이론을 활용한 초등학생 중국어 수학 부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모형과 교재를 통해 초등학생의 중국어와 수학 실력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중국 문화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확립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나아가 다른 교과목에 적용한 중국어 몰입교육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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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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