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실패공포와 성취목표지향성을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 수집을 위해 남녀 고등학생 260명(남학생 114명, 여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측정하기 위해 Barber(1996)가 개발한 심리적 통제 척도(Psychological Control Scale-Youth Self-Report [PCS-YSR])를 최명진(2010)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구실 만들기는 Jones와 Rhodewalt(1982)가 개발한 자기구실 만들기 척도를 류정희(2006)가 번안하고 김아름(2009)이 수정 및 보완한 척도(Self-Handicapping Scale [SH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실패공포는 Conroy, Willow와 Metzler(2002)의 실패공포척도(Performance Failure Appraisal Inventory- Revised [PFAI-R])를 임성문(2006)이 번역하고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취목표지향성은 Elliott과 McGregor(2001)가 제시한 2 × 2 성취목표지향성 이론에 기초하여 이주화와 김아영(2005)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후 AMOS 23.0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설정하여 변인 간 구조적 관계와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실패공포를 통해 자기구실 만들기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 경로는 유의하게 나타나, 청소년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할수록 실패공포가 높았으며, 실패공포가 높을수록 자기구실 만들기를 더 많이 보였다. 셋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성취목표지향성을 통해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실패공포와 성취목표지향성을 통해 자기구실 만들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본 결과, 실패공포가 성취목표지향성 중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 숙달회피목표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지만, 전체 간접 경로는 네 가지 모형 모두에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실패공포와 성취목표지향성을 통해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심리적 통제와 자기구실 만들기 간의 관계에서 실패공포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상담 장면에서 학업과 관련하여 자기구실 만들기를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개입할 때, 개인의 실패공포 수준을 다룰 것을 제안하며, 실패공포 수준을 낮추고 학생들이 성취와 관련하여 좀 더 적응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 개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main purpose of this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direct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indirect effects through fear of failure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self-handicapping among adolescents. A total of 260 high school students (114 boys and 176 girl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completed the self-report questionnaire that included measures of psychological control, fear of failur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handicapping.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program and AMOS 23.0 program.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did not have direct effects on self-handicapping. Second,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had indirect effects on self-handicapping through fear of failure. Adolescents who had higher levels of fear of failure perceived more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they use self-handicapping more. Third,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did not have indirect effects on self-handicapping through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Lastly, regarding indirect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self-handicapping through fear of failure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fear of failure had significant effect on performance-approach, performance- avoidance and mastery-avoidance goal. However, total indirect path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self-handicapping were not significant. This study identified the role of fear of failure in effect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adolescents self-handicapping. Thes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t is helpful to deal with the level of fear of failure when counselors intervene in the field of counseling for high school students who have problem in relation to academic work. It can be used as a foundation for interventions and developing programs to help adolescents manage their work more adapti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