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Effects of Adult Attachment on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 Control Difficulties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베이징에 위치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301명(남학생 88명, 여학생 213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중국 대학생의 성인애착은 Brennan, Clark와 Shaver(1998)가 개발하고 Fraley, Brennan과 Waller(2000)가 개정한 친밀한 관계에서의 경험-개정판 척도(Experience of Close Relationship-Revised [ECR-R])를 王金奎(2007)이 중국 상황에 맞게 수정한 ECR-R 중국어판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정서조절곤란을 측정하기 위해 Gratz와 Romer(2004)가 개발한 정서조절곤란척도(Difficulties in Emotional Regulation Scale [DERS])를 馮玉(2016)가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인관계문제는 Horowitz 등(1988)이 개발한 대인관계문제척도(Inventory of Interpersonal Problems [IIP])를 Alden 등(1990)이 재구성한 대인관계문제원형척도(IIP-C)를 Soldz, Budman, Demby와 Merry(1995)가 개발한 단축화한 척도[IIP-SC])를 李淑梅(2009)가 중국에서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 검정과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AMO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으며, 간접효과의 유의성은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애착회피는 대인관계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애착불안은 대인관계문제에 유의한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애착불안이 높을수록 중국 대학생이 대인관계문제를 더 많이 경험하였다. 둘째, 중국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정서조절곤란을 통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애착회피와 애착불안 모두 정서조절곤란을 통해 대인관계문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애착회피와 애착불안이 높을수록 정서조절곤란을 더 경험하였으며, 그 결과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더 경험하였다. 이러한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애착회피와 애착불안이 정서조절곤란과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 대학생들이 대인관계에서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 정서조절곤란의 역할을 분석함으로써, 대인관계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대학생들을 위한 구체적 상담 전략 개발에 도움이 될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how attachment avoidance and attachment anxiety, two dimensions of adult attachment, affected interpersonal problems through emotional control difficul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01 university students (88 male students and 213 female students) attending a four-year university in Beijing. SPSS 25.0 and AMOS 25.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attachment avoidance did not directly affect interpersonal problems. On the other hand, attachment anxiety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direct influ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 Second,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indirect effects of adult attachment on Chinese interpersonal problems through emotional control difficulties, both attachment avoidance and attachment anxiety had significant effects on interpersonal problems through emotional control difficul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to help alleviate interpersonal difficulties by providing effective counseling methods based on attachment styles to college students who experience difficulties with interpersonal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