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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代女子詩社“秋紅吟社”考

Title
淸代女子詩社“秋紅吟社”考
Authors
LI, FENG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하윤
Abstract
秋红吟社是清代道光咸丰年时期以满汉文人为主、包容满汉文人的诗社。尽管秋红吟社是一个临时起意的女子诗社,诗社成员人数不多 ,但在晚清文学史上可谓独具特色。本文主要是以清代秋红吟社为考察对象,同时联系其创作作品,挖掘晚清秋红吟社的群体创作、诗歌艺术追求。本论文内容分为五大部分: 第一章是笔者选题缘由与意义、本文研究的学术价值和实践意义、与“秋红吟社”相关的研究文献综述以及对其本文的架构与研究方法。 第二章是清代女子诗社和秋红吟社。总共分为四大部分,即:清代初期女子诗社萌芽——“蕉园诗社”,清中叶结社的高潮——“随园”、“清溪”、“碧城”女子诗社,晚清时期走向成熟——“秋红吟社”,清末民国初近代女性群体的先驱——“秋社”“南社”。清代的“女子诗社”的发展成为推动近代民主革命的一个重要组成部分,与新文化动相呼应,具有重要的思想史意义和文学价值。从所收集的资料来看,顺着时间的推移“女子结社”一直延续至清末民国初,首先是对清初江南地区的女性诗社“蕉园诗社”的极大关注、“随园女弟子”和“碧城仙馆”、“秋红吟社”及其最后清末民国初的“秋社”与“南社”等女性文学群体表现出较高的热情;本章对有清一代的“女子结社”进行分期梳理,探讨了清代女性文学的兴盛的原因,由此形成对清代“女子诗社”更为全面的认识。 第三章是“秋红吟社成员“”及其形成的背景。“秋红吟社”初期成员有五位即沈善宝、顾太清、项章、许延衽、钱伯芳等人。诗社后期,“秋红吟社”的诗社成员除了在初期五个人参与者之外,还有更多的女性成员加入了秋红吟社,因此在这一部分要研究“秋红吟社”入社成员的人数;“秋红吟社”的形成有四大成因:一,文学的“与世推移”的规律;二,清代满汉文人在京城结社风气的影响;三,“秋红吟社”诸子书香世家的教育;四,沈善宝与顾太清的领袖作用。 第四章是“秋红吟社”群体唱和活动的方式。该部分主要通过《名媛诗话》和别的诗社成员《天游阁集》等文献来考察诗社群体互动情况。秋红吟社成员活动交往十分频繁,从十几人的大型雅集,到才媛个体之间的往来唱和,诗人们切磋诗艺,唱和形式极其丰富。 第五章是论述“秋红吟社”诗学审美风格与文学的地位。“秋红吟社”带有鲜明的真正的“女性话语”特征。她们的诗学观念尚真情同时也有自己的创新与开拓,并形成了极具特色的美学风格,反映出当时晚清女性文人独特的审美志趣。 ;“秋红吟社”는 청대道光咸丰年间에 만주족과 한족 문인으로 구정된 시사이다.구성원이 많지는 주로 여성이라는 점에서 청말 문단에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청말의 여성시사인 ‘추홍음사’를 대상으로 시사 구정원의 특징과 창작면모, 예술적 지양 등 전반적인 면모를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총 다섯 장으로 구정되어 있다. 제1장은 필자가 본 연구주제는 선정한 이유와 의미를 설명하고, 추홍음사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성과를 통해 본 연구의 학술적 가치와 실천적 의미, 연구방법등을 밝혔다. 제2장은 청대의 여자시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추홍음사’가 가지는 문단에서의 성격을 고찰하였다. 청대 여성시사의 발전은 근대민주혁명을 추진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신문화운동과 서로 호응하며 따라서 중요한 사상사적 의미와 문학적 가치를 구비하고 있다. 청대의 여성 시사는 청초 江南地區의 여성시사 ‘蕉园诗社’가 크게 주목받았던 것을 볼 수 있고 이호 ‘随园女弟子’와 ‘碧城仙馆’시사에 이르러 절정에 달하며, ‘추홍음사’를 거쳐 청말민국 초 근대여성문인집단의 선구자 격인 ‘秋社’와 ‘南社’에 이르까지 꾸준히 지속되였다. 본 논문은 청대의 여성시사를 단계별로 정리하여 청나라 여성 문학의 성립원인에 대해 탐구하였고, 이를 통해 청대 여성문학의 홍성에 대해 더욱 체계적이고 전면적인 인식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제3장은 추홍음사의 성원 및 그 형성 배경이다. 추홍음사의 초기 멤버는 沈善寶 , 顧太淸, 項章, 許延衽, 錢伯芳 총 5명이다. 그러나 후기에는 이 5명의 초기 멤버 외에 많은 여성 문인들의 가입했다. 이 부분에서 추홍음사의 성원수의 고증이 중요하다. 추홍음사의 성립 배경으로는 크게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문학은 시대를 반영한다는 규칙에 따른 것이며, 둘째, 청대의 만주족과 한족문인 경성에서 결사를 가졌던 풍조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 섯째로는 ‘추홍음사’의 성원들은 書香世家의 자제들로서 가학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는 점, 넷째로 ‘추홍음사’의 활동은 심선보와 고태청의 지도력에 큰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제4장은 추홍음사의 시가창작 방식으로서 雅社 활동에 대한 고찰이다. 이 부분은 주로 심선보 <名媛诗话>와 고태청의< 天游阁集>등 문헌을 통해 사사 성원간의 상호 교류 상황을 고찰하였다. ‘추홍음사’ 성원의 활동은 교류가 빈번하고 10 여명이 대형雅集으로부터 개인들간의 상호 교류에 이르기까지 시가예술을 연구하고 창작한 활동이 아주 풍부하다. 제5장은 ‘추홍음사’의 시학적인 심미풍격과 문학적 성취를 살펴보았다. ‘추홍음사’ 에서 창작된 시가들은 선명하고 진정한 “여성 언어(女性话语)”이라는 특성이 있다. 그들의 시학 관념은 진정을 추구하였으며 동시에 새로운 독창성과 개성이 있는 미학 풍격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당시 청말 여성문인들의 독특한 심미풍격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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