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48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영경-
dc.contributor.author오윤미-
dc.creator오윤미-
dc.date.accessioned2020-02-03T16:31:33Z-
dc.date.available2020-02-03T16:31:33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32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3223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2808-
dc.description.abstract색채와 색채어는 사회, 문화에 따라 인간의 경험과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색채 인식은 각기 다를 수 있고 규율과 변화 과정을 통해 보편화와 체계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색채어는 자음교체와 모음교체 그리고 각종 접사가 결합하여 동일한 색을 보고도 다양한 표현으로 구사된다. 이렇게 다양하게 표현된 색채어를 체계화하기 위해 다학적 방면으로 연구되고 있으나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글로써 표현된 색채어의 색채 표현에서 미흡한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손세모돌(2000)은 색채어의 명도 표현을“색이 매우 진하다는 것은 명도가 매우 높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색채학에서 색의 3속성의 정의를 이론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손세모돌의 명도 표현이 옳은 표현이라 하기에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색채어의 색의 속성 표현을 올바르게 바로잡고자 구체적인 실험을 하기 위해 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다섯 가지 색채 형용사 중 무채색 ‘검다, 희다’를 제외한 유채색‘파랗다, 빨갛다, 노랗다’대상으로 한정하여 규명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 실험에서 색채 형용사는 색의 3속성에 영향이 있음을 알아보기 위해 a*b* 그래프에 각각 해당하는 색상 방향에 표기하고 L*C* 그래프에 명도는 밝고 어두움과 채도는 짙고 옅음으로 표기하여 색채 범위에서 색의 속성을 시각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사람들이 색채 형용사의 이미지를 어떻게 인지하는지 알아보고 양극성 어휘와 연상 어휘 실험 전과 후를 비교한 후 색채 범위 선택에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색채는 색채 형용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색채 형용사의 색채 이미지는 긍정과 부정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긍정적인 이미지는 부정적인 이미지보다 명도와 채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색채 형용사를 시각적인 그래프와 표를 활용하여 색의 3속성으로 분석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색채 형용사를 정확한 색채 범위로 파악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이와 관련된 다음 후속 연구에 기대하며 색채어와 관련된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Colors and color terms influence human experiences and ways of thinking depending on society and culture. Therefore, color perception may be different and is becoming more common and systematic through discipline and change. In particular, as consonant alternations, vowel alternations, and various affixes are combined, Korean color terms are variously used to express even the same color. In order to systemize the color terms expressed variously, multidisciplinar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but existing studies are found to lack the color expression of color terms. Particularly, Son Se-Mo-Dol(2000) describes the brightness expression of color terms as "very thick(deep)color has very high brightness." However, when theoretically examining the definition of three attributes of color in chromatics, it is difficult to say that Son Se-Mo-Dol’s expression of brightness is the right expression.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limit the target of research to chromatic colors 'blue, red, and yellow', except for achromatic colors 'black and white', among the five color adjectives combined with derivational prefixes, in order to precisely correct the color attribute expression of color terms. And this study visually examined color attributes in the color range by indicating each of color adjectives in the corresponding color direction on a*b* graph, and brightness as bright or dark and chroma as thick and light on L*C* graph. In addition, it looked into how people perceive the image of color adjectives, and then examined the change in color range selection and the effect of colors on color adjectives by comparing bipolar words and association words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As a result, the color images of color adjectives could be divided into positive and negative, and the positive images showed higher brightness and chroma than that of negative images. Therefore, this study was able to derive the result of analysis of the color adjectives combined with derivational prefixes, from three attributes of color using visual graphs and tables. However, there were limitations in identifying color adjectives with the correct color range, so hopefully a follow-up study will be conducted and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the research related to color terms in the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선행 논문의 고찰 2 C.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Ⅱ. 색채와 색채어의 관계 5 A. 색채의 이해 5 1. 색채 개념 5 B. 색채어의 이해 6 1. 색채어의 색채 범주 체계화 6 2. 색채어의 색의 3속성 표현 8 가. 색채어의 색상 표현 8 나. 색채어의 명도 표현 9 다. 색채어의 채도 표현 11 3. 색채어의 형태와 색채 형용사의 구조 12 가. 색채어의 단어를 구성하는 형태 12 나. 색채 형용사의 구조 13 (1) 색채 형용사의 의미와 구조 13 (2) 색채 형용사의 단어 형태 13 (가) 단일어 13 (나) 합성어 13 (다) 파생어 13 4. 색채 형용사의 단어 분류 및 파생 접두사 형태 14 가. 색채 형용사 단어 분류 14 (1) 파랗다 계열 색채 형용사의 단어 분류 14 (2) 빨갛다 계열 색채 형용사의 단어 분류 15 (3) 노랗다 계열 색채 형용사의 단어 분류 16 나. 색채 형용사의 파생 접두사 형태 17 (1) 파생 접두사‘연’과‘디튼’형태 및 정의 17 (2) 파생 접두사‘새, 샛, 시, 싯’형태 및 정의 18 Ⅲ. 색채 형용사 실험 계획 및 방법 19 A. 실험 목적 및 대상 19 1. 실험 목적 19 2. 실험 대상 19 B. 실험 계획 및 절차 20 C. 실험 방법 및 도구 21 1. 실험 방법 21 2. 실험 도구 23 가. 팬톤, 포토샵 프로그램 23 나. CIELAB 색공간 24 다. PCCS 표색계 25 라. 양극성 일람표와 SD분석 27 Ⅳ. 실험 분석 28 A. 예비조사 28 1. 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색채 형용사 컬러 샘플 추출 방법 28 2. 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색채 형용사 컬러 샘플 29 가. 새파랗다, 시퍼렇다 컬러 샘플 29 나. 새빨갛다, 시뻘겋다 컬러 샘플 30 다. 샛노랗다, 싯누렇다 컬러 샘플 31 B. 본 조사 32 1. 인구 통계학적 분석 32 2. 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색채 형용사의 색채 범위 분석 33 가. 새파랗다, 시퍼렇다 색채 범위 분석 33 나. 새빨갛다, 시뻘겋다 색채 범위 분석 35 다. 샛노랗다, 싯누렇다 색채 범위 분석 37 3. 양극성 어휘와 연상 어휘 실험 분석 38 가. 양극성 어휘 비교 분석 39 (1). 새파랗다 와 시퍼렇다 SD 분석 39 (2). 새빨갛다 와 시뻘겋다 SD 분석 40 (3). 샛노랗다 와 싯누렇다 SD 분석 41 나. 연상 어휘 비교 분석 42 (1). 새파랗다 와 시퍼렇다 연상 어휘 42 (2). 새빨갛다 와 시뻘겋다 연상 어휘 43 (3). 샛노랗다 와 싯누렇다 연상 어휘 44 4. 양극성 어휘와 연상 어휘 실험 후 색채 범위 분석 45 가. 새파랗다 실험분석 결과 45 나. 시퍼렇다 실험분석 결과 46 다. 새빨갛다 실험분석 결과 47 라. 시뻘겋다 실험분석 결과 48 마. 샛노랗다 실험분석 결과 49 바. 싯누렇다 실험분석 결과 50 Ⅴ. 실험 결과 51 A. 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색채 형용사 실험 결과 51 1. 색채 형용사 색채 범위 51 가. 새파랗다 색채 범위 51 나. 시퍼렇다 색채 범위 52 다. 새빨갛다 색채 범위 52 라. 시뻘겋다 색채 범위 53 마. 샛노랗다 색채 범위 53 바. 싯누렇다 색채 범위 54 2. 양극성 어휘와 연상 어휘 제시 후 색의 속성 분석 결과 55 가. 새파랗다 컬러 샘플과 a*b*와 L*C* 분석 결과 55 나. 시퍼렇다 컬러 샘플과 a*b*와 L*C* 분석 결과 56 다. 새빨갛다 컬러 샘플과 a*b*와 L*C* 분석 결과 57 라. 시뻘겋다 컬러 샘플과 a*b*와 L*C* 분석 결과 58 마. 샛노랗다 컬러 샘플과 a*b*와 L*C* 분석 결과 59 바. 싯누렇다 컬러 샘플과 a*b*와 L*C* 분석 결과 60 3. 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색채 형용사 종합 분석 61 가. a*b*와 L*C* 종합 분석 결과 61 나. 색채 형용사의 양극성 어휘 종합 분석 결과 62 다. 색의 3속성 표현 분석 결과 63 (1) 색상 표현 63 (2) 명도 표현 63 (3) 채도 표현 63 (4) a*b*와 L*C*그래프 종합 분석 결과 64 Ⅵ. 결론 및 한계점 65 참고문헌 73 Abstract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7245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1-
dc.title파생 접두사와 결합된 색채 형용사의 색채 속성-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Color Attributes of Color Adjectives Combined with Derivational Prefixes-
dc.format.pageix, 7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컬러디자인테크놀로지전공-
dc.date.awarded2020.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컬러디자인테크놀로지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