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한국어 강의 듣기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강의 내용의 구조화를 통해 스스로 내용을 정리하고 이 내용을 토대로 글이나 말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 듣기 교재를 개발하려 한다. 최근 국내 대학에서는 외국인 유학생 전용의 대학 글쓰기, 기초 한국어, 학문 목적 한국어와 같은 교양 강의를 운영하고 있으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강의는 쓰기와 읽기에 치우쳐 있어 유학생들이 대학 입학 후에도 강의 듣기를 연습할 기회가 거의 없다. 또한, 지금까지 학문 목적 학습자를 개발된 학문 목적 듣기 교재와 듣기・말하기 통합형 교재에서는 노트 필기와 메모하기 전략을 다루지 않고 있거나 노트 필기와 관련된 전략을 다룬다고 하여도 노트 필기 방법과 같은 형식적인 측면에 집중하고 있어 유학생들이 강의 내용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이 충분하지 못하다. 따라서 필기 방법이라는 형식에 집중한 교재보다는 강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 본 포트폴리오에서 개발하려는 교재를 통해 유학생들은 강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언어적 표현능력까지 갖추어 다른 학업에 필요한 기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외국인 유학생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통해 학업 수행과 관련하여 유학생의 어려움과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교실 현장과 교재에서 유학생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이다. Ⅲ장에서는 학문 목적 듣기에서 요구하는 특징과 외국인 유학생이 대학생으로서 갖춰야 할 학업 기술은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그 후에 Ⅱ장에서 살펴본 요구 조사 결과의 내용과 결합하여 어떠한 교수법을 바탕으로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Ⅳ장에서는 Ⅱ, Ⅲ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개발하려는 교재를 소개하고 그 효과를 예측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