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뉴스를 활용한 시사 한국어 교재 개발

본 포트폴리오는 뉴미디어 뉴스를 활용해 한국어 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사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외국어를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뉴스로 배우는 ㅇㅇㅇ, 귀가 트이는 뉴스 듣기 등의 교재를 접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영어를 배우는 중·고급 학습자들이 CNN뉴스나 영국의 국영방송채널인 BBC에서 방영하는 뉴스를 가지고 듣기 연습을 하거나 어휘 공부를 하는 것과 같이 많은 수의 언어 학습자들이 외국어 습득을 위해 뉴스를 보거나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시사 매체’ 여기서 말하는 ‘시사 매체’란 여러 사회적 이슈나 세상 소식들을 전달하는 시사적 내용을 담고 있는 매체들을 말한다. 한국어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뉴스와 같은 시사 매체를 한국어 교육에 사용하는 이유는 목표 언어의 사회와 문화에 대해 이해시키는 데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뉴스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시사’를 이용한 언어 학습이라는 이름으로 과거에도 그리고 지금도 계속해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현행 한국어 교육현장에서의 시사 학습은 정규 수업과정과 교재 속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기능 학습의 보조도구로 사용되거나 뉴스의 보도문이나 신문, 그리고 시사 잡지 등의 일부분을 듣기와 읽기 지문으로 활용하는 형태로 사용되고 있어 전문적인 시사 내용과 형식 그리고 어휘 학습에 대한 교육은 미미한 실정이다. 특히 실제성 있는 시사 자료를 사용한 경우에도 일회성 단원 구성에 그쳐 학습자들이 정치나 경제, 사회와 같은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어휘와 배경지식을 학습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한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교양 한국어 과목 중 ‘시사한국어’의 경우에도 특정한 교재 없이 교사가 준비한 PPT나 보조 자료들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체계적인 교육 방안과 교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포트폴리오는 한국 사회상을 반영한 뉴스를 소재로 학문목적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연구하고 플립 러닝을 이용한 시사 교재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본 포트폴리오에서 교육의 대상으로 삼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특성과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양 강의의 현주소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2장에서는 매체를 활용한 교재 개발 방안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했으며 뉴스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도 고알아본 후에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플립 러닝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이론이 되는 시사한국어 교재들의 특성을 분석한 후에 뉴스 보도 자료의 특징과 유형을 설명하였고 본 포트폴리오에서 개발할 교재에 플립 러닝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그리고 4장에서는 교재 구성과 단원별 세부 구성에 대해 소개하고 본 교재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기술하였으며 5장에서는 논문을 마무리 짓는 결론을 기술하면서 위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실물 교재와 지침서를 첨부하였다. 본 포트폴리오에서 제안한 교재의 구성과 방식은 스마트 기기의 익숙한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을 덜어주는 플립 러닝 방식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 높은 매체 활용 듣기 교육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다른 교재와는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는 뉴미디어 뉴스를 듣기 선행학습 자료로 활용해 실제적인 과제 수행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본 포트폴리오를 통해 제시되는 결과물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시사적 배경지식 향상과 더불어 학업에 자신감을 쌓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