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중·고급 말하기 숙달도 평가 도구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면대면 방식의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험자들에게는 객관적인 피드백 자료를 제공하고, 한국어 교육기관과 교육자들에게는 현장에서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 평가 도구의 원리와 모형을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비판적으로 살펴서 말하기 학습 최종 목표를 재설정하고 ACTFL과 CEFR, IELTS 등의 기준을 재검토하여 본 평가 도구 개발에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