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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학습자를 위한 독학용 한국어 유의어 교재 개발 연구

Title
중급 학습자를 위한 독학용 한국어 유의어 교재 개발 연구
Authors
김수정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중급 학습자를 위한 독학용 한국어 유의어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며,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사용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 어휘이다. 이충우(1994)는 어휘의 정확한 이해와 정확히 이해한 어휘의 양이 언어의 사용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실제 의사소통 시 문법과 발음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맥락에 맞는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지 못할 때는 의사소통에 장애가 생기거나 단절될 수도 있다. Wilkins(1972) 또한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것은 어휘이고 문법없이는 약간의 의미가 전달되지만, 어휘 없이는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다”라며 어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조현용, 2000, p. 30에서 재인용). 중급 학습자들은 학습해야 할 어휘의 양이 많아지는 것과 동시에 어휘 학습을 할 때 비슷한 의미가 있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와 사용법에 대한 혼란을 느끼게 된다. 한국어 어휘의 특징 중 하나는 유의어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국어의 특성상 외국인 학습자들이 어휘의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어휘를 선택하여 사용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는 조현용(2000), 유현경·강현화(2002) 등의 연구에서도 지적하고 있다. 숙달도가 높아지면서 학습해야 할 어휘의 양이 급속도로 늘어나는데 유의어의 경우 어휘의 의미가 비슷하더라도 유의어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될 수 있으므로 어휘 간의 차이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본 포트폴리오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유의어의 의미 변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으며 현재까지 출판된 어휘 교재를 분석하고 교재 개발의 원리를 살펴 이를 바탕으로 하여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독학용 유의어 교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유의어의 의미 차이를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고급화자가 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유의어 사전이 아닌 유의어 학습서 개발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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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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