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의사소통 중심 듣기 교재 개발

본 포트폴리오 개발의 목적은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인 여성결혼이민자 중에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적합한 한국어 교육을 위하여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듣기 교재 개발을 제안하는 데 있다. ‘여성결혼이민자’의 뜻은 정주리(2011)에서 한국인 남성과 국제결혼을 한 이민여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제결혼을 한 여성을 지칭하는 용어들은 ‘이주여성’, ‘국제 여성결혼이민자’, ‘이주민 여성’, ‘결혼이주여성’ 등 매우 다양하지만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라는 용어를 사용하려고 한다.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과 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는 이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보다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는 구분되어야 하며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듣기 교재를 개발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일상생활 적응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여성결혼이민자들 위한 한국어 듣기 교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어 일상생활에서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할 때 듣기에 어려움이 많을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하기 위하여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이나 교재 개발에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교재가 필요하다. 따라서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듣기 교재를 개발하여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포트폴리오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대상 학습자인 여성결혼이민자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관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현황과 요구를 살펴본다. 또한 기존의 출판된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교수법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듣기 교재의 구성과 단원 구성, 교육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5장에서는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앞으로의 한국어 교재 개발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