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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안지윤-
dc.creator안지윤-
dc.date.accessioned2020-02-03T16:30:19Z-
dc.date.available2020-02-03T16:30:19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39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393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2494-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강의 듣기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행위는 노트 필기 행위이다. 노트 필기는 학습자들이 내용을 필기하여 내용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고에서 개발하는 교재는 강의 듣기 능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듣기 전략, 구체적으로는 노트 필기 전략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트 필기 전략에 대한 기초 지식들을 쌓고 학습하여 실제 강의를 들으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노트 필기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강의 듣기를 할 때 주요하게 행해지는 행위이며 동시에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전략 학습이 필요한 사항이다. 노트 필기는 단순히 필기하는 것으로는 효율적인 노트 필기가 이루어질 수 없다. 강의 발화에는 담화 표지와 담화 구조가 드러나는데 이 담화 표지와 담화 구조에 따라 노트 필기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필요성 1 B. 교재 개발의 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5 A.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5 1.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의 개념과 특징 5 2.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에 필요한 전략 6 B. 담화 구조 기반 노트 필기 전략 8 1. 담화 표지와 담화 구조 8 2. 담화 구조와 노트 필기 전략 11 C. 과제 중심 교수법 12 Ⅲ. 선행 요구 분석과 기존 교재 분석 15 A. 선행 요구 분석 15 B. 학문 목적 듣기 기존 교재 분석 16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0 A. 교재의 구성 20 1. 전체 구성 21 2. 단원 구성 23 B.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32 Ⅴ. 결론 34 부록 1. 교재 36 부록 2. 교사용 지침서 94 부록 3. 교재에 사용된 자료 출처 114 참고 문헌 11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7800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담화 구조 기반 노트 필기 전략을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ⅳ, 12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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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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