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 구조 기반 노트 필기 전략을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 개발

Abstract

강의 듣기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행위는 노트 필기 행위이다. 노트 필기는 학습자들이 내용을 필기하여 내용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고에서 개발하는 교재는 강의 듣기 능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듣기 전략, 구체적으로는 노트 필기 전략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트 필기 전략에 대한 기초 지식들을 쌓고 학습하여 실제 강의를 들으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노트 필기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강의 듣기를 할 때 주요하게 행해지는 행위이며 동시에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전략 학습이 필요한 사항이다. 노트 필기는 단순히 필기하는 것으로는 효율적인 노트 필기가 이루어질 수 없다. 강의 발화에는 담화 표지와 담화 구조가 드러나는데 이 담화 표지와 담화 구조에 따라 노트 필기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